정성스럽게 작성한 블로그 글이 검색누락이 된다면 많이 속상하시죠?

자료수집부터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한 검증까지 마쳤는데, 공들인 시간들이 허무해지는 순간입니다. 직접 당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심정, 공든 탑이 무너지듯 허탈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이겠죠.

많은 분들이 네이버 지식인에 네이버 블로그 검색 누락으로 질문을 남기시곤 합니다.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 먼저 통지를 한 후 누락 시키는 것이 아니라서, 검색 누락을 당하신 분들은 많이 답답해합니다. 이유를 알아야 해결이 가능할테니까요.

얼마전 맛집, 병원 등 포털 검색 조작 행위에 대한 뉴스를 접했습니다. 특정 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켜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것이죠. 

<출처 : NEWSIS>


<출처 : 네이버 라이브>

위 기사 내용은 음식점, 병원등의 손닙 유치를 위한 포탈 상위 노출을 노린 것으로, 대부분의 개인 블로그에서는 이루어 질만한 사항은 아닙니다.

블로그 검색 누락의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스팸으로 분류가 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불필요한 키워드 남발, 본문과는 상관없는 키워드 삽입, 수많은 인기 키워드를 배경화면과 같은 색으로 감추는 등의 행위는 악질적인 스팸 블로그로 분류되어 소생시킬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내 글은 그간 상위에 꾸준히 노출되어 왔고, 스팸 블로그도 아닌데?

맞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정상적인 글도 누락이 될 때가 있습니다. 저 역시 첫 포스팅 이후 꾸준히 상위 노출이 되어왔고, 방문객 숫자 증가에 큰 기여를 했던 글이었는데, 갑자기 유입 키워드에서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 설명드릴 검색누락 해결 방법을 통해 저 역시 다시 제자리로 돌려 놓을 수 있었고, 전체 방문 유입 중 10% 가량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I returned to where I belong. 

♬ 니가 사는 그 집, 그 집이 내 집이었어야 해 ♬

>~<

우선 전체 블로그가 블라인드 처리가 된 것인지, 특정 페이지만 누락이 된 것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스팸성, 어뷰징 행위 등을 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특정 페이지만 누락이 되었을 겁니다.


검색 누락 확인 하기

고객센터에 누락 페이지 반영 요청을 하기 전에 다시 한번 해당 페이지를 찾아봅니다. 일반적으로 검색하시면 안되고,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검색하세요.

검색창에 해당 페이지 키워드를 입력하신 후 블로그 탭을 선택합니다. 

 상세검색에서 ‘출처’ → ‘특정출처만 검색’ 체크  본인 블로그 주소 입력 후 적용하기 선택.

노출 순서에서 밀린 것이 아닌 검색 누락이 되었다면 특정 페이지만 검색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인기페이지 검색을 해본 화면입니다.

평균체류시간은 짧지만 인기페이지 순위 4등에 들었던 포스팅이 검색이 되질 않습니다. 

검색 반영 요청하기

※ 외부 블로그 이용시 아래 내용은 건너뛰고, "웹마스터도구 반영 요청하기" 부터 읽으세요.

이제 네이버 고객센터에서 페이지 검색 요청을 해보겠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로 이동하신 후 ‘블로그’를 눌러주세요. 

 네이버 고객센터 바로가기



▽ 블로그 고객센터에서 ‘블로그 검색’을 눌러주세요.


 ‘검색 반영 요청하기’를 눌러주세요.

 하단의 게시물이 작성된 서비스 종류를 선택해주세요. 

본인의 블로그에 맞게 선택, 전 티스토리를 이용중이므로 ‘외부믈로그(다음, 티스토리 등), 웹문서(설치형 블록, 외부사이트, Syndication 등)'을 선택했습니다.


 반영 요청 게시물을 작성한 서비스가 무엇인가요?

‘외부블로그(다음, 티스토리 등)’ 선택


▽ 검색에 반영되지 않는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 ‘특정 게시글이 검색에 반영되지 않아요.’ 선택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바로 검색 요청에 대한 URL 입력란이 뜨지만, 외부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사이트 검색등록 시 이용했던 웹마스터도구서비스로 안내를 해줍니다.

웹마스터도구 반영 요청하기

외부 블로그 사용자들은 위 절차를 따르지 않고, 바로 웹마스터도구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바로가기


▽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하신 후 해당 블로그 주소를 선택해주세요.


요청 → 웹 페이지 수집 선택 후 누락된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절대 경로가 아닌 도메인/ 다음 주소만 입력해주세요.


페이지 주소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요청완료가 됩니다.


수집성공시까지 약 1~2시간 정도 소요되니 편안히 기다리며 혹시 모를 누락 글을 검증해보시면 되겠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 다룬 누락 페이지 외에도 다른 누락 페이지가 있었습니다. 위 이미지의 '수집성공' 보이시죠? 본 해결 방법으로 현재 정상 검색이 되고 있답니다. 스팸, 어뷰징 블로그만 아니라면 정상 등록되니 걱정마세요.


제목에 본문 글과 연관성이 없는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았는지, 의도치 않게 인기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사용되진 않았는지, 링크를 의미 없이 반복하진 않았는지..

네이버에서 정확한 누락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직접 확인해볼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의 특정 페이지에서 검색 누락이 발생되었을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꾸준히 블로그 운영을 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은 겪어야 할 검색 누락, 좌절만 하지 마시고~ 블로그 최적화를 통해 혹시 모를 만일의 사태를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