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퇴근길에 횡단보도 진입 직전 신호등이 황색불로 바뀌었으나 급정거시 뒷차와 사고를 우려하여 그냥 지나친적이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과속, 신호위반 카메라에서 빨간색 불이 번쩍임을 목격한 후 찝찝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죠. 보통 무인단속 위반 여부는 차고지로 신호위반 혹은 과속위반 딱지가 나오기 전까지는 위반 사실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무인단속내역 조회, 무인단속 통지서 발급 조회, 교통 범칙금 및 과태료 인터넷 납부 지원 등 교통 범칙금, 과태료의 편리한 납부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위반 사실 조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교통위반 여부 조회

집에서도 간편하게 교통위반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메인페이지에서 최근무인단속내역, 미납과태료, 미납법칙금 등 메뉴가 보이실텐데요, 여기서 [최근무인단속내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www.efine.go.kr 접속 후 [최근 무인단속 내역 조회] 버튼 클릭.

▼ 위반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개인정보보호 때무인지 아쉽게도 차량 번호로 위반 사실을 확인할 수 없으며, 차량소유주의 성명, 주민번호, 공인인증서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시 [최근무인단속내역]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② 다행히 위반 내역이 없습니다. 

※ '과태료는 차량소유주에게 부과되며' 안내 문구가 보이시나요? 만약 가족차량으로 운전하셨다면 차량 소유주의 인적사항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차고지와 다른 지역의 관할 구역에서 단속 되셨다면, 위반 내역을 수집하는데 하루, 이틀 소요됩니다. 과속, 신호위반을 하신 것 같다면, 하루, 이틀정도 시간을 두신 후 조회하시면 조금 더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이파인에서는 [문자 알림 서비스]를 통해 위반 사실을 통지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청해 놓으면 아무래도 편리하겠죠?

지금까지 무인단속 조회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가족과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 신호 준수, 정규 속도로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