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다 보니 저렴한 가격으로 편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직접 물건을 보지 못하고 인터넷이란 익명성때문에 믿을만한 업체인지 구분이 쉽지 않은데요. 이럴 때 업체의 등록된 사업자등록번호가 옳바른 등록번호인지 궁금하실때가 있으시죠? 

혹은 부동산 매매 계약시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통해 매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부동산 중개 수수료 지불시 간이사업자, 일반사업자 간 중개수수료가 다른 것을 알고 계신가요? 수수료 요율은 동일하지만 VAT 지불 방식이 다르답니다. 이처럼 해당 사업자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알고 있어야만 확인이 가능한 정보들을 직접 물어보기가 어렵거나, 해당 사업자가 거짓으로 알려 준다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오늘은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사업자등록번호란 사업체를 표시하거나 상거래시 사용되는 사업체의 고유번호로서, 세무를 편리하게 하기 위한 사업자등록증에 표기되는 고유번호입니다. 모두 10개의 숫자 형태로 표기되며 사업자등록번호는 상호명을 알고 있다면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하단의 주소를 클릭하여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www.ftc.go.kr

 메뉴에서 [정보공개] → [사업자등록현황] 을 클릭합니다.

 전국 시,군,구에 신고된 통신판매업자의 신원정보를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제12조 4항에 따라 제공하는 통신판매업자 조회 페이지입니다.

※ 통산판매사업자뿐만 아니라 방문판매사업자, 기타 사업자 등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조건에서 [사업자등록번호] - [상호] - [대표자] 조건 중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와 대표자를 모르는 상태이니 [상호]를 선택 후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호] '한글과컴퓨터'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아래 지역, 상호, 대표자, 도메인, 신고현황, 신고일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업체를 클릭시 자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2번 (주)한글과컴퓨터를 클릭 해보겠습니다.

 해당 업체의 세부 정보와 더불어 알고자 했던 [사업자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겅거래위원회에서는 전자상거래에서 흔히 일어나는 폐업신고 후 정상적인 영업 행위나, 민원 다발 쇼핑몰 공개 등의 공익 목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세청 홈텍스 간편조회를 통해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쇼핑몰 이용시 사기거래가 의심 된다면 꼭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통해 미연에 사고를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