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내용증명,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지난 포스팅에서 우체국을 방문하여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내용증명에 대해 다시 한번 설명드리자면,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하는 제도입니다. 

그럼 오늘은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상에서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텐데요, 내용증명의 효력과 작성방법 등이 궁금하시다면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을 통하여 내용증명 문서를 작성 발송할 수 있고, 전자보관된 내용증명 문서를 온라인상에서 검색하여 조회할 수도 있어, 직접 우체국을 방문하여 접수하는 것 보다 편리하고 언제든지 온라인상에서 발송한 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온라인 내용증명서 발송 방법,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우체국 온라인 내용증명

▽ 포털 사이트에서 '인터넷우체국'을 검색하여 접속하시거나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접속해주세요.

http://www.epost.go.kr

▽ 우체국 온라인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 [우편] → [증명서비스] [내용증명] 메뉴를 클릭합니다.

 내용증명 페이지에서 [내용증명 신청]을 선택하신 후 ⓛ [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내용증명 작성이 가능합니다. 내용증명을 작성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시겠다면 ②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를 클릭해주세요.

▽ ② 선택시 '계약파기통보', '최고장', '이행독촉통보' 등 상황에 맞는 양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게약해제통보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아래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겠지만, 내용증명 페이지에서 별도의 [에디터]를 이용하여 직접 작성하실 수도 있고, 한글, 워드 프로그래에 내용을 작성하여 올릴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보내는 분]의 발송인 정보는 회원가입시 입력하였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어져 있습니다. ① 받는 분 → 수취인의 이름과 주소, 연락처를 입력하신 후 ② [받는 분 목록에 추가]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동문내용증명은 최대 20매 (내용문, 보내는분, 받는분, 주소 · 성명, 내용증명인과 전자소인 포함) 제한, 1회 발송 가능한 받는 분의 수는 최대 20명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받는 분을 목록에 모두 추가하였다면 ④ [본문작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본문작성시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1시간이 지나면 자동 로그아웃 되오니 반드시 1시간 이내에 작업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내용 확인 후 [확인] 버튼 클릭하세요.

안내문 확인을 마친 후 내용증명 편집 시스템이 로딩 됩니다. 수초만 기다리시면 내용증명 문서편집 툴이 실행됩니다.

▽ 내용증명 문서편집 툴이 실행되었다면, 시작 작업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① [내용문서찾기]를 선택하면 미리 작성한 내용증명 문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직접 편집 툴에서 작성 하시려면  [내용직접작성]을 선택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서편집툴에서 문서 불러오기 기능이 가능한 문서파일은 '아래한글', 'MS 워드', '파워포인트', 'PDF', '엑셀', '넥셀'이 있습니다. 참고로 Windows 7, Windows 8, VISTA OS를 사용하는 경우 브라우저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여야 합니다.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Internet Explorer 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문서 불러오기로 입력하시거나, 직접 내용증명 작성이 끝났다면 우측 상단의 [편집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처리 결과 학인 메세지 상의 주의사항을 확인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제 내용증명 발송을 위한 결제를 진행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내용증명 배달 소요일은 '등기통상' 선택시 접수한 다음날부터 3일 이내 배달이 되고 '익일특급'을 선택하셨다면 접수한 다음날 배달이 됩니다. 단, 16시 이전에 결제 완료된 경우에 한하여 다음날 배달이 되며, 또한 토요일, 일요일은 배달소요 일수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아를 하고 계신 주부님 혹은 직장일에 쫓기는 회사원이시라면 바쁜 시간을 내어 우체국까지 직접 방문하여 내용증명 보내지 마시고, 온라인을 통해 가정에서 혹은 직장에서 편하게 발송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온라인으로 우체국 내용증명 발송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