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KEDI) 연봉 정보


한국교육개발원은(KEDI)는 1972년 8월 30일 설립된 기관으로 정부출연연구기관등의 설립, 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제8조(연구기관의 설립)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의 설립목적은 한국의 전통과 현실에 알맞은 새로운 한국적 교육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에 관한 종합적이며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한국 교육이 당면한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혁신적인 교육체제를 개발함으로써 교육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공기관입니다. 주무기관은 국무조정실로 소재지는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 1길 35(우면동)입니다. 현재 공공기관 지방 이전으로 인해 충북혁신도시로 이전 예정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

직원수 및 직원 평균보수 현황

2016년 3/4분기 기준 직원은 비정규직과 소속외 인력을 제외한 161명이며 이중 정규직 141명, 무기계약직 2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구기관 특성상 많은 직원을 채용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성비는 대체로 비슷한 편이네요.

[정규직]의 경우 1인당 평균 보수액은 2016년 예산 기준으로 7,835만원이며, 평균근속연수는 12.59년입니다. 기본급이 5,056만원으로 고정수당이 324만원 다소 작은편이나 기타 상여금이 2,368만원으로 높은 편입니다. 기타 상여금은 성과연봉, 성과급, 연구인센티브 등이 지급 됩니다. 연구기관 특성탓인지 타 기관과 달리 실적수당과 경영평가 성과급은 없습니다.

아무래도 연구에 대한 수당과 경영평가 성과급을 산정하기가 어려운 관계로 지급하지 않는 모양이며, 고정수당은 가족수당, 특정업무비, 월정직책급, 교통비, 자가운전보조비 등에 대한 지급입니다.

[무기계약직]의 경우 2016년 예산 기준 1인당 평균 보수액은 5,683만원입니다. 기본급 3,638만원에 타 기관과 달리 무기계약직에게도 기타 성과상여금을 지급하는 탓에 높은 편입니다. 타 기관의 경우 대부분 무기계약직의 낮은 기본급과 성과상여금을 지급하지 않는 곳은 근속연수가 대체로 짧은편인데, 한국교육개발원의 무기계약직은 평균근속연수가 11.79년으로 꽤 높습니다.

무기계약직의 경우 별도의 계약 기간이 없으므로 정년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정규직에 미치지는 못하겠지만 꽤 높은 보수액을 기록하고 있어 근속연수가 좋은 편이군요.

[신입사원 초임]입니다. 신입사원 초임은 대졸, 사무직, 군미필자, 무경력자 대촐 최하위 직급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타기관의 경우 대부분 무기계약직과 신입사원 초임이 비슷한 경우가 많은데, 한국교육개발원은 무기계약직 역시 높은 보수액을 받는터라 차이가 많은편입니다.

▼ 청년인턴채용 현황입니다.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채용형은 없으며, 체험형으로 매년 채용하고 있으나 그 수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다음은 유연근무현황입니다. 공공기관 역시 공무원들과 마찬가지로 시차출퇴근형이 가장 많습니다. 연구기관이라 원격근무제나 집약근무형이 다수 있을 것으로 보였으나, 사차출퇴근형이 대부분입니다.

 다음 신규채용 현황표입니다. 2016년에도 정규직 중 신규채용은 6명, 무기계약직은 2011녀부터 현재까지 채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교육개발원 평균 보수액과 채용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