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관계증명서 온라인 무료 발급 방법


2017 연말정산 신혼부부 100만원 세금 혜택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신혼부부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부부의 급여가 각각 7천만원 이하이면서 내년 1월 1일 이후 혼인신고를 한 서민, 중산층 근로자를 대상으로 각각 최대 50만원의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어, 결과적으로 가구당 100만원의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뿐만 아니라 재혼 부부에게도 해당되어 사실상 결혼 횟수와 상관없이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또한 정부는 예비부부들이 이 제도가 시행될 2017년까지 결혼을 늦추는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올해(2017년 1월 1일 이후 혼인신고를 한 부부부터 혜택을 적용(소급)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연말정산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혼인관계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가령 신혼부부 임대주택이나 전세집에 대한 임대 지원, 대출시 저리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받기 위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혼인관계증명서인데요, 구청이나 주민센터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도 손쉽게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혼인관계증명서를 무료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 http://efamily.scourt.go.kr/index.jsp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접속 페이지입니다. 현재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 관계로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기 위해 연말정산 전용 증명서 발급 서비스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혼인관계증명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서비스 제공시간은 월~금요일 08:00~22:00, 토요일 08:00~19:00, 일요일 및 공휴일은 이용 불가하니 꼭 이용 시간을 확인해주세요!

▼ 증명서 발급을 위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신청인 정보 조회를 위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이용약관 동의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을 필요로 합니다. 부 성명, 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중 택일 하여 입력하신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 후 로그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시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서비스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 혼인관계증명서 발급을 받기 위해 하단의 증명서 종류 중 [혼인관계증명서]에 체크하신 후 수량을 입력하고, 주민등록번호 공개 신청 여부 역시 원하는 곳의 라디오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마지막으로 신청사유를 선택하시는데 상황에 맞는 신청 사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연말정산을 위한 증명서 발급이므로 "연말정산 제출용"을 선택합니다.

▼ 증명서를 제출용으로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증명서 제출 요구자에게 필요한 증명서의 종류를 미리 확인한 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연말정산용으로 선택하셨으므로 [확인] 클릭.

▼ 발급이 완료되고 인쇄 하시면 되는데요, 반드시 출력전 발급 가능한 프린터인지 확인하신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출력] 버튼 클릭하시면 혼인관계증명서 인쇄가 이루어집니다.

간혹 발급 가능 프린터 목록에는 모델명이 있지만 [지원 불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프린터 호환성 체크시 "프린터 드라이버"로 확인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경우 보유하고 계신 프린터 제조사에서 호환되는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신제품 프린터의 경우 호환성 체크가 이루어지지 않아 대상 목록에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해당 프린터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대략 1주일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니 미리 보유하고 계신 프린터의 발급 가능 여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017년 신혼부부 100만원 공제에 대해 말씀 드렸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신혼부부가 가장 먼저 부딪히게 되는 문제 중 하나인 전세집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자금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관련 서류 제출시 당황하지 말고, 미리 민원24 혹은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상에서 관련 서류 발급 방법과 발급시 프린터 지원 여부를 확인하여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