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귀속 연말정산 공제항목 요약


2017년(2016년 귀속) 15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이제 본격적인 연말정산이 시작되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공제항목 등 얼마나 잘 알고 계신가요? 연말정산 소득공제신고서 제출 전 이것만은 꼭 알고 이용하세요!

① 소득ㆍ세액공제 요건은 스스로 검토하여야 합니다. 특히 주택자금공제의 경우 금융회사에서 제공한 저축불입금액 및 원리금상환액을 단순히 보여주기만 하므로, 구체적 공제요건은 근로자 스스로 해당여부를 확인하고 소득·세액공제를 신청해야만 가산세 등 불이익이 없습니다.

② 공인인증서 꼭 있어야 합니다. 본인을 인식하는 수단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범용, 금융기관용, 행정전자서명 인증서를 사용가능 합니다.

③ 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자료도 있습니다. 영수증발급기관에서 국세청에 제공한 자료를 근거로 근로자에게 제공하므로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국세청에 제공하지 않은 자료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해당 소득ㆍ세액공제 영수증 발급기관을 통하여 수집하여야 합니다.

④ 부양가족의 자료도 조회 가능합니다. 부양가족이 동의하는 경우 근로자는 부양가족의 소득ㆍ세액공제 자료에 대해 조회 가능합니다. 부양가족의 동의는 부양가족의 공인인증서, 부양가족명의 핸드폰 인증, 부양가족의 신용카드 정보, 온라인신청, FAX 신청 등을 통해 연중상시 가능합니다. 19세 미만(1998.1.1. 이후 출생)의 자녀는 동의절차 없이 「자녀자료 조회신청」후 조회 가능합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조회 가능한 소득 · 세액공제 자료

 구 분

공 제 항 목 

 공적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노인장기요양보험료 포함)

 보험료

 일반보장성보험료, 장애인전용보장성보험료

의료비 

 의료기관에 지출한 의료비

 약국에 지출한 의약품(한약 포함) 구입 비용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지출한 본인 일부부담금

 시력보정용 안경구입비용

 보청기, 장애인보장구, 의료용구 구입(임차) 비용

 교육비

 초 · 중 · 고, 대학(원)교육비, 직업능력개발훈련비용

 유치원 교육비

 취학전 아동의 보육시설 · 학원 · 체육시설 교육비

 장애인특수교육비 납입금액

 중 · 고등학생 교복구입비용

 신용카드 등

 신용카드, 직불카드, 기명식선불카드 및 현금영수증 사용금액 (전통시장 사용액, 대중교통 이용분 구분 표시) 

 주택자금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주택마련저축

 주택청약저축, 근로자주택마련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연금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계좌, 퇴직연금계좌 

 기타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담금납입금액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납입액, 기부금

연말정산

세액계산 흐름도


2016년 귀속 연말정산

공제항목 요약 정리



연말정산간소화에서 제공하는 주택자금공제 및 주택마련저축공제 자료 활용시 주의할 점은 근로자가 주택자금 소득공제 또는 주택마련저축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무주택 세대주 등 다른 공제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저축불입금액, 원리금상환액을 단순히 보여주기만 하므로, 구체적 공제요건은 근로자 스스로 해당여부를 확인하고 소득공제 신고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유주택자가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주택종합저축 공제항목이 포함되어 있더라도 이를 제출해서는 안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