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국가 학자금대출 신청


2017년 새로운 한해가 시작된지도 벌써 한달이 지났습니다. 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이나 새로운 학기를 시작해야 하는 대학생이라면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바로 대학 등록금입니다. 경제는 어렵고, 등록금은 나날이 비싸지기만 하고 공부에 전념해야 할 학생들이 비싼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아르바이트에 시간을 쏟으며 정작 공부 할 시간은 줄어만 갑니다. 값비싼 등록금을 생각하면 열심히 공부를 해야하지만 여건이 그렇지 못한것이죠.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국가에서 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을 통해 다방면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2017년 1학기 학자금대출 제도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학자금대출제도

대학(원)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줄여 학업에 전념하도록 하기 위한 학자금 지원정책

학자금대출 제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바탕이 될 때 학자금 대출제도의 혜택을 보다 효과적으로 누리고 활용할 수 있는만큼 이번 포스팅을 통해 확실히 알아가셔야겠죠? 먼저 정부에서 지원하는 학자금은 대학이 통보한 등록금 및 학생의 생활안정을 위한 생활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등록금 : 입학금 + 수업료 등(기숙사비, 졸업앨범비 제외)

▶ 생활비 : 숙식비 + 교재구입비 + 교통비 등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하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만큼 등록금뿐만 아니라 생활비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제도의 종류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취업후 상환하는 학자금 대출로 취업 후 소득 발생시점부터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두번째로는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로 거치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하다 상환기간 동완 원리금(원금+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대출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로 졸업 후 2년 뒤부터 상환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물론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준에 들지 못하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국가장학금을 받지 못한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는 학자금대출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수 있습니다. 

2017년도 1학기 학자금대출 일정

학자금대출 신청기간을 꼭 기억하셨다가 늦지 않게 신청하세요!

2017년도 1학기 학자금대출은 2017.01.09(월)부터 03.31(금)까지 진행이 되는데요, 등록금 대출, 생활비 대출, 취업 후 상환전환대출, 농어촌대출 신청 기간이 조금씩 상이하니 꼭 기억하셨다가 본인이 해당하는 대출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대출신청  이용가능시간은 09:00~24:00이며, 대출지금 이용가능시간은 09:00~17:00까지입니다. 또한 신청기간동안 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되니 촉박하게 준비하다간 기회를 놓칠 수 있겠죠? 등록금대출 신청 마감일에는 대출 신청이 14시에 마감되고 생활비, 전환대출, 분납연계대출 신청 마감일에는 대출 신청이 18시에 마감이 됩니다. 또한 등록금대출, 생활비대출, 전환대출, 분납연계대출 실행 마감일에는 대출 실행이 17시에 마감되는 것도 꼭 기억하시구요.

신청 기간을 기억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부생의 경우 소득분위(구간)확인을 위해 조기 신청이 필수란 점 잊자 마세요. (서류제출 및 가구원 등의 완료 후 4주 이상 소요 되거든요!!)

학자금대출 절차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신청(http://www.kosaf.go.kr)

다음은 학자금대출 신청 절차입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하며 신청하는 학생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신청(http://www.kosaf.go.kr) (학생 공인인증서 필요)

② 신청서류 제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어플로 파일 업로드)

③ 부·모 각각 정보 동의 (부·모 각각 공인인증서 필요)

※ 기존에 동의한 가구원은 동의할 필요 없습니다.

④ 소득 심사 → 대출 승인 (소득분위에 따라 취업후 상환 대출 또는 일반 상환 대출 결정)

⑤ 대출 승인 결과 확인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⑥ 대출 실행 → 등록금 납부처리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한눈에 보는 학자금대출

취업후 상환 학자금, 일반 상환 학자금,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학자금대출 제도에 대해 취업후 상환 학자금, 일반 상환 학자금,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로 구분지어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표입니다.

학자금대출은 제출된 서류를 토대로 소득분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대출심사 완료전까지는 신청자나 재단이 소 득분위를 알 수 없어, 대출심사 완료 후 소득분위에 맞는 학자금대출이 승인이 된답니다. 본인이 신청하고자하는 대출 제도의 구분에 따라 지원 자격이 어떻게 되는지, 상환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잘 파악하여 신청하셔야겠죠? 2017학년도 1학기 학자금대출 일정과 지원자격 등 확실히 이해하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각각의 학자금 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