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입하세요? 사고이력은 확인하셨나요?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에서는 차량번호만으로 과거 자동차 사고의 이력정보 전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 차량번호 사고이력 조회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사고 후 차량번호를 변경하면 사고 여부를 확인할 수가 없어 중고차 구입자에게는 차량 선택에 어려움이 있었고, 보험사 역시 동일 차량 여부를 확인하기가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현재는 차량번호 입력만으로도 소유자 변경에 대한 이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차량번호 변경을 악용한 사기도 예방할 수 있고, 중고차 구입자는 정확한 사고이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카히스토리를 통한 중고차 사고이력 확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히스토리 (CarHistory)

www.carhistory.or.kr

인터넷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카히스토리로 검색하시거나 위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사이트를 접속해주세요.

카히스토리 이용 방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회원은 차량번호 입력후 로그인 → 결제/포인트 사용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비회원 역시 본인확인/본인미확인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 방법에 따라 서비스 이용료가 다름을 주의해주세요!

▼ 처음 카히스토리 접속 시 아래와 같이 제공정보의 누락. 요류 등 서비스의 한계에 대한 고지를 받게 됩니다. 유료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으며, 공익 제고 차원에서 사고 정보를 이용하고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최소한의 이용료만 부담하도록 되어있습니다. 1년간 5회 미만 조회를 할 경우 건당 770원에 이용할 수 있고, 5회를 초과하여 조회를 할 경우 건당 2,200원의 이용료를 내야 합니다. (회원 및 본인인증 조회에 한함)

카히스토리 안내문을 모두 확인하셨다면, 위 사항에 대해 확인했습니다 체크 박스에 체크, 카히스토리 정보오류로 인한 어떠한 법적 책임도 요구하지 않겠습니다에 동의 하셔야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안내문 확인 및 이용에 동의 하셨다면 하단의 이미지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고이력 정보보고서 조회를 위하여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 입력한 차량 번호에 대한 조회 가능 여부를 확인하신 후 회원/본인확인/본인미확인 조회 중 선택하여 인증 절차를 진행해주세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회원/본인확인 조회의 경우 1년동안 5회까지 매 조회시 770원(부가세 포함)에 이용하실 수 있고, 본인미확인 조회 또는 1년간 5회를 초과하여 조회할 시에는 2,200원(부가세 포함)의 조회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회원가입 없이도 본인인증을 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조회할 수 있어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조회하시고자 하는 차량번호를 정확히 입력하셔야 합니다. 실수로 번호입력을 잘못 하더라도 이용료를 다시 지불해야 합니다.

▼ 차량 번호 입력 → 회원 로그인/비회원 본인확인 → 결제 진행 후 중고차 사고이력정보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조회해보면 자동차의 사양, 용도변경이력, 자동차 번호 및 소유자 변경 횟수, 특수 사고이력, 보험사고 이력(내 차 피해, 타차 피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샘플에 나타난 차량의 경우 2004년식 에쿠스 차량으로 전손 보험사고 1건, 도난 보험사고 1건, 침수 보험사고(침수 분손 1건) 등 사고 이력 정보와 함께 소유자 변경 2회, 차량번호 변경 2회인 것까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고 횟수뿐만 아니라 내차 피해 금액과 상대 차 피해 금액까지 확인할 수 있어, 사고 이력과 함께 파손의 심각성 까지 확인할 수 있어 중고차 구매시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자동차 특수 용도 이력 정보에서는 렌터카나 영업용 택시 등으로 사용된 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여용이나 택시의 경우 개인 차량에 비해 관리가 어렵고, 운행거리 또한 많을 수 있어 주의를 요해야 합니다. 본 차량은 렌터카 사용 이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죠? 아무래도 여러 사람이 운행했던 터라 차량 관리에 소홀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 외에도 2004년, 2011년 소유자 변경이 두차례 있었으며, 전손 보험사고 및 도난 보험사고, 침수 보험사고까지 정말 다양한 사고 이력을 가지고 있는 차량입니다. 이런 차량이라면 절대 구매하시면 안되겠죠?


▼ 다음은 보험사고이력 상세 정보입니다. 본 차량처럼 전손, 도난, 침수 보험사고 이력 없이 단 1차례 사고 이력이 있는 차량이라면 이부분을 유심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조회 차량이 자기차량손해담보 즉, 자차에 가입하지 않은 동안에 처리한 사고이력정보는 제공 받을 수 없습니다. 보험개발원에서 자차 처리를 통해 수리 받은 내역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지만, 조금 아쉬운 것은 사실입니다.

2015년 전손 보험사고로 수리 비용은 41,320,825원 상대 차 피해 금액은 1,111,000원 입니다. 이 경우 전손처리된 폐차급 차량을 누군가 수리하여 판매할 수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2010년에는 도난으로 인해 수리 비용이 2,318,870원이 발생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고이력 상세 정보를 통해 내차, 상대차 수리 금액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사고 상황까지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보험 처리된 금액이 적다면 경미한 사고만 있었던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할 경우 당연히 무사고 차량을 찾는 고객이 많으므로 가격이 비쌀 수 밖에 없겠죠. 다만, 사고 이력은 있지만 금액이 경미한 사고 차량이란 것을 확인하면 무사고 차량이 아니더라도 좋은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사고이력뿐만 아니라 동일 차종 부가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신차 정보라던지, 해당 차량·특정 연식에서 리콜 정보 유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고가 있더라도 보험회사에 사고 신고를 하지 않고 자비로 처리한 경우, 자기차량담보나 대물배상담보에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자동차 보험으로 수리비용을 청구하지 못한 경우, 자동차 보험이 아닌 운수공제(택시, 화물, 버스공제 등)에 가입되어 운수공제로 부터 자동차에 대한 손해를 보상 받은 경우 등은 정보 공개가 되지 않습니다. 주의해주세요~

▼ 마지막으로 용어에 대한 설명도 간략히 나와 있습니다. 잠시 살펴보면, 수리(견적)비용은 자동차가 손상된 경우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보험금 중 자동차를 수리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또는 견적을 뜻합니다. 자동차보험사고 특수이력은 보험금이 지급된 사고기록 중 자동차 품질에 특별히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사고를 뜻합니다. 전손 보험사고는 손상된 자동차의 차량가액을 초과하는 수리비가 필요한 경우 그 금액을 보상처리 받는 것을 말합니다. 도난 보험사고는 자동차를 도난 당하여 신고한지 30일이 지나도록 차량을 찾지 못한 경우 보상처리 받은 사고입니다. 침수 보험사고는 자동차 운행중 자동차 내부로 물이 들어와 시동이 꺼지거나, 주차 중 엔진 등에 물이 들어가 운행이 불가능하게 된 경우를 말합니다.

▼ 중고차 사고이력정보 보고서 확인 후 출력을 하고 싶다면 하단의 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조회한 후 24시간 이내에 재조회, 출력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자료를 보관하고 싶다면 프린터를 통해 출력하시거나, PDF 파일로 인쇄를 하시면 24시간 지난 후에도 해당 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적게는 수백만원이 드는 중고차 구매에 앞서 그럴 일은 없겠지만 , 770원의 이용료가 아깝다면 무료로 침수전손조회는 가능하니 필히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카히스토리 첫 화면에서 우측의 '무료침수전손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조회 가능합니다.

▼ 차량번호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시면 하단에 침수전손사고조회 결과가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를 통한 중고차 사고이력 정보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의하셔야 할 점은 정보제공자의 사정에 따라 사고 내용이 변경되거나 지연되어 정확한 정보 전달이 되지 않을 수 있고, 데이터의 오류나 처리 과정 착오로 인하여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 이력이 있는 차량이어도 자차 미가입 혹은 자비로 수리를 한 차량일 경우 정보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사고 이력이 한건도 없다고 하여 무조건 무사고 차량은 아닙니다. 그런탓에 중고차 구입시 사고이력정보는 보조 정보로써 참고만 하시고, 구입하시고자 하는 차량의 상태를 직접 문의하거나 확인, 점검해보는 것이 현명한 중고차 구매 방법입니다.

※ 차량번호로 조회에 앞서 잘못된 정보 전달에 대한 책임을 물지 않는다는 내용에 동의를 하셔야만 이용 가능하니, 꼭 이점 유의해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