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상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국방의 의무를 지며, 병역법에 따라 대한민국 남성은 헌법 이 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병역의무를 성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대한민국 남성들은 이 국방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전역하게 되는데요. 우스갯소리로 군필자라면 생일은 잊어도 군번은 잊지 않는 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업에 종사하며 하루 하루 치열한 삶에 현장에서 뒹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끔 입영·전역일자와 군번을 잊고 사는 분들도 많이 생겨납니다. 오늘은 본인의 입영일자 및 전역일자, 군번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대 제대 후 군번이 무슨 필요가 있냐는 반문이 있을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군필자를 우대하는 기업도 많이 있으며 이력서에 병역사항 기재시 군번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병무청 · 병무민원포털

www.mma.go.kr

URL을 브라우저 주소 입력창에 직접 입력하시거나, 인터넷 검색 포털에서 병무청으로 검색하신 후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병무청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병무민원포털 탭을 선택합니다.

병무민원포털 탭 선택 시, 아래와 같이 WebDRM 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하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다운로드 버튼 클릭 후 DRM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MaWebDRM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 진행시 프로그램 적용을 위해 브라우저(IE/Chrome/Opera/Firefox)를 종료한 다음 설치를 마무리 합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 관련 TIP

금융권, 쇼핑몰 사이트 이용뿐만 아니라 관공서 홈페이지 이용 시에도 반강제적으로 각종 보안프로그램 및 공문서 위변조 방지 프로그램을 반강제적으로 설치를 요구합니다. 내 컴퓨터를 지저분하게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2017/04/23 - 인터넷 뱅킹, 불필요한 보안프로그램으로부터 자유를! (feat. vmware)

DRM 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다시 병무청 홈페이지에 재접속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병무민원포털 탭을 선택한 다음 동원/예비군 메뉴를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동원/예비군 페이지에서 동원/예비군 조회 및 발급 메뉴 중 군전역일자/군번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군전역일자/군번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앞서 본인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사용자 구분란에 의무자를 선택하세요.

본인인증은 휴대폰 인증과 공인인증서 인증 이렇게 두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인증 방식을 선택한 다음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관련기관에서 간편하게 전역사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군전역자가 병적 증명서를 제출하는 등 불편을 해소하고 전역자의 민원 편의를 위한 전역사실을 확인하는 곳입니다. 전역일자/군번 등을 조회하시겠습니까? → [예] 버튼 클릭.

군전역일자/군번 조회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적사항 및 전역사항을 살펴 보시면 본인이 입영한 일자와 전역일자 그리고 군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 확인 후 별도로 인쇄하여 보관하고 싶다면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인쇄하도록 합니다.

인쇄를 위한 공문서 위변조 방지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로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인쇄를 할 수 있는 문서가 열리게 됩니다. 아래 화면은 가상 환경(vmware)에서 진행한 것이라 보안정책상 화면을 나타내지 못하는 것으로, 출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의 PC라면 인쇄 될 문서의 미리보기 역시 가능합니다.

군번 조회를 위해 병무청을 방문하신다면 민원24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각종 보안 프로그램 및 문서 위변조 방지 프로그램을 반강제적으로 설치하도록 유도합니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고, 인터넷 이용시에도 해당 보안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큰 불편을 겪은적이 있다면, 앞서 알려드렸던 TIP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상 환경에서 이용 시 Rollback 작업이 수월하며, 일상적인 PC 사용 환경에서 보안 프로그램으로 인한 불필요한 리소스 누수 현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