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PC를 이용해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로 부동산 전월세 계약할 때 진짜 집주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임차인 입장에서 본다면 보증금은 전 재산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집주인이 아닌 사람과 계약을 하게 된다면, 자칫 어렵게 모은 전재산을 모두 잃고 말겠죠?

계약을 위해 찾은 부동산 중개소에서 PC 사용이 어렵거라,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를 깜박 잊고 가지고 오지 않는 등 계약 당일 급히 신분증 진위 여부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PC 없이 간편하게 집주인이 내민 신분증이 진짜가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스마트폰이 아닌 피쳐폰을 이용하고 계신분이라도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을 할 수 있는 ARS 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휴대전화로 국번없이 1382 번으로 전화를 건 뒤, 안내 멘트에 따라 주민등록번호와 발급일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가령 주민등록번호가 910909-1234567이고, 발급일자가 2017년 1월 1일이라면, 안내 멘트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910909123456720170101 숫자를 차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참 간단하죠?



두번째 방법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정부24(민원24) APP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기준, 플레이 스토어를 실행한 다음 정부24(구 민원24)로 검색하여 앱을 설치한 다음 정부24(구 민원24) 앱을 실행하세요.

※ 현재 PLAY 스토에서는 정부24 앱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민원24에서 정부24로 변경되어 시범 서비스를 운영중이며, 구 민원24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정부24 시범 서비스가 종료된 이후에는 민원24는 사용하지 못하며 정부24 앱만 이용하셔야 합니다. 구 민원24 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정부24앱 실행 후 안내 화면에 나타나 있는 민원24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개별적으로 설치하세요.

참고로, 본 포스트에서 민원24 앱을 이용하여 안내해드리는 것은 정부24 앱에서는 보안상 스크린샷을 막고 있어, 부득이하게 민원24를 이용하여 설명드립니다. 이용 방법에는 큰 차이가 없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민원24(정부24) 앱 실행 후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 메뉴를 찾아가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민원24 앱 우측 상단의 민원검색 버튼을 클린한 후 신청하고자 하는 민원사무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진위 검색 시 하단에 검색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① 민원검색 > 주민등록진위 검색)

2. 민원24 메인 화면에서 테마별민원 탭을 선택한 다음 주민등록 메뉴 선택 후 주민등록증진위확인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②테마별민원 탭 > 주민등록 > 주민등록진위확인 선택)


주민등록증의 진위확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민원24에서 공인인증서로 접속한 다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페이지에서 ①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신 다음 ②성명 > 주민등록번호 > 발급일자를 입력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정보가 모두 맞다면 '입력하신 내용은 등록된 내용과 일치합니다' 라는 결과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을 위해 부동산 중개소를 방문하실 예정이라면 미리 정부24(민원24) 앱을 미리 설치하신 다음 본인 주민등록증을 이용해 미리 진위 확인을 연습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