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각종 할인이나 혜택을 함께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체크카드 사용 비중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현금만 고집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카드 사용으로 인한 할인, 포인트 적립 혜택과 함께 연말정산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어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공제 비중이 15% 밖에 되지 않고, 현금영수증이나 체크카드의 경우 30% 공제를 받을 수 있어 현금이나 체크카드 사용 역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무분별한 신용카드 사용을 막고 계획적인 소비를 위해 일정 금액의 현금이나 체크카드 사용만 고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금을 사용하고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게 되면 자동으로 국세청에 등록이 되기 때문에 연말정산 시 현금 사용 비중이 높은 분이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현금영수증의 경우 가끔 누락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파렴치한 업주들은 현금영수증 발급 후 취소 처리를 하는 경우도 많구요. 

그래서 오늘은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과 함께 현금영수증이 제대로 승인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도 불편하게 현금영수증 카드를 소지하고 다니신다면 이번 기회에 휴대폰 번호만 불러준 후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도록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인터넷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 현재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및 장려금 신청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임시 운영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고 기간이 종료되면 원래의 홈택스 메인 페이지에 접속되니 참고해주세요.

종합소득세 신고, 장려금 신청, 홈택스 바로가기 메뉴 중 우측의 [홈택스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홈택스 메인 페이지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 하단으로 조금 내려보시면 현금영수증 메뉴가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순서로 선택해주세요.

▼ 현금영수증 등록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며, 회원 로그인에 해당하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

▼ 로그인에 성공하셨다면 현금영수증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페이지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게 됩니다. 유의해서 보셔야 할 부분은 카드번호, 휴대전화번호를 변경하시는 경우 그 다음날부터 사용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 이미 휴대전화 번호를 등록하여 사용하셨다면 하단과 같이 본인의 휴대전화 번호가 등록되어져 있습니다. 만약 현금영수증 카드를 소지하고 카드만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번호 등록 후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카드는 직접입력은 최대 5장까지 등록하실 수 있으며, 우측의 카드명에 별도의 별칭을 등록하여 카드 관리를 편하게 하실 수도 있습니다.

▼ 휴대전화번호/카드번호 입력 아래에는 지출증빙 귀속 사업장 입력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근로소득자라면 좌측의 근로소득자 근무처, 개인사업자라면 사업장의 사업자등록번호를 등록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휴대전화 번호 및 카드 등록을 완료하셨다면, 현금영수증 발급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카드 등록을 위해 홈택스 첫 화면에서 선택하셨던 메뉴에서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조회 > 사용내역(소득공제)조회 메뉴를 선택하시거나 상단의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조회 > 사용내역(소득공제)조회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순서대로 메뉴에 접속하셨다면 하단과 같이 일별/최근 일주일/월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가맹점명이 생소하여 어디서 이용한 내역인지 분별하기 어렵다면 해당 가맹점명을 선택하시면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등록 및 발행을 잊지 않고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간혹 파렴치한 업주들이 현금영수증을 발행한 뒤 취소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조회하여 취소된 현금영수증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