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세부 보장내역을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사연령대 대비 과부족 보장 등 맞춤형 정보 및 실손형 보장의 가입여부 및 중복가입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알고 계신가요?

신용정보원에 새로이 구축된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통해 보험가입자는 본인이 가입한 모든 보험의 보장내역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보험이나 화재, 배상책임(대물) 보험을 제외한 보장성·저축성·실손보험의 가입정보 및 보장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본인인증 후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 전체를 조회하고, 상품별 보장기간, 보장내역, 납입 보험료, 납입주기 · 기간 등 세부 보장내역을 원클릭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험상품에 포함된 주요 보장내역에 대한 분석자료를 유사 연령대 평균 보장금액 등 비교지표와 함께 제공하여, 실손형 보장의 경우 본인 가입여부 外 중복가입 정보를 제공하여 불필요한 보험료 지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편, 부족한 보장내역에 대한 보험 신규가입 및 리모델링시 소비자 편의가 제고될 수 있도록 생 · 손보협회에서 운영중인 보험 다모아 서비스와도 연계되어 있습니다.


 내보험 다보여 활용 사례 TIP

보험가입 사실을 잊고 있었던 A씨는 골절사고를 당한 후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해보험에 가입된 사실을 확인, 보험금을 청구 · 수령할 수 있었고, 40대 남성 B씨는, 내보험 다보여를 이용하여 본인의 암진단 보장금액이 40대 남성의 평균보장금액의 절반정도 수준임을 확인하고 암보험을 추가로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50대 여성 D씨,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통해 10년 후 보험보장이 종료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고연령 여성들의 주요 보장내역을 비교한 후, 본인의 노후안전망 구축을 위해 보험 포트폴리오를 추가로 구성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위 활용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 내보험 다보여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보험청구건 발생 시 보험증권 등에 대한 확인 없이 원클릭으로 본인 보장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연령대별 가입한 주요 보장내역을 확인하여 본인 스스로 노후대비를 위한 보험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내보험 다보여 사이트 이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

www.credit4u.or.kr

인터넷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크레딧포유' 혹은 '내보험 다보여' 키워드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운영중인 크레딧포유 사이트에서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본인 신용정보 조회, 관리, 신용정보조회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우측의 내보험 다보여 메뉴를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 내보험다보여 서비스는 Internet Explorer 9 버전 이상에서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조회일 현재 기준 신용정보원이 신용정보 제공 · 이용자로부터 정상적으로 제공받는 정보에 대해서만 조회 가능하며, 정액형보장 계약내용은 2006년 이후 '제 3자 정보제공'에 동의한 보험신용정보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주의 사항을 모두 확인하셨다면 '위 내용에 대하여 확인하였습니다.' 체크 박스를 선택하신 다음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내보험다보여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 이용에 동의, 고유식별정보 처리 동의, 이용약관에 동의 하신 후 하단의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본인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 본인인증은 휴대폰 · 신용카드 · 공인인증서 중 소지하고 계신 한가지를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는 범용 공인인증서만 사용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 인증 완료 시 조회 전 알아두셔야 할 사항에 대한 안내가 팝업창으로 나타납니다. 보험사에서 신용정보집중기관 등 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절차가 명확해 진 2006년 6월 이후 정보에 한해 조회되며, 공제업계 역시 동의절차가 명확해진 2009년 10월 이후 정보에 한해 조회 됩니다. 내용을 확인하셨다면 팝업창을 닫으셔도 됩니다.

▼ 로그인 성공 시 본인이 가입한 보험 계약 현황이 나타나게 됩니다. 16년 6월 이후 '제 3자 정보제공'에 동의한 보험신용정보에 한하여 제공하며 (공제 · 체신관서의 경우 09년 10월 이후), 자동차 보험 및 물적손해에 대한 보장내역은 향후 서비스 할 예정이 있다고 합니다.

전체 보험계약은 총 6건으로 유효한 보험계약은 2건, 실표 보험계약은 1건, 유효하지 않은 보험계약은 3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료 납부현황을 통해 현재까지 본인이 납부한 총 납부금액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보험계약 · 유효한 계약 · 실효 계약  

전체 보험계약은? 보험계약의 보장은 보통약관(주계약)과 특별약관 (특약)으로 구분되며, 보험계약의 상태 및 보험  기간 등을 구분하는 기준은 보통약관(주계약) 입니다.  해당 보험계약에는 본인 외 타인을 보장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보통약관(주계약)과 각 개별 특별약관(특약)은 보장형태에 따라 정액형과 실손형으로 구분됩니다.

'전체 보험계약' 현황은 정액형 보장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계약 내 정액형 보장 사항이 없을 경우 (예 : 단독실손보험)제외될 수 있습니다. 

유효한 계약/실효 계약/유효하지 않은 계약의 분류는 보통약관(주계약)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따라서, 유효하지 않은 보험계약이라도 일부 특별 약관(특약)은 유효할 수 있으며, 유효한 계약이라고 하더라도, 일부 특별약관(특약)은 유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효한 보험계약 : 보통약관(주계약) 기준으로 정상(심사중 포함)인 계약, 본인관련 특별약관(특약)은 유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효 보험계약 : 계약의 효력을 상실 하였으나, 보험료납입 등으로 언제든 정상상태로 회복이 가능한 계약입니다. 

유효하지 않은 보험계약 : 보통약관(주계약)이 만기, 소멸, 해지 등으로 더 이상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는 계약입니다. 단, 일부 특별약관(특약)은 유효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 납부현황은? 보험료는 천원단위로 반올림한 금액으로 표시 되었습니다.

본인과 관련된 유효한 계약 중, 본인이 직접 체결한 보험계약의 보험료 납부현황으로, 보험료를 매월 단위로 납입하는 계약건들의 월납부 보험료 총액 및 각 구성현황입니다. 매월 단위로 보험료를 납입하는 계약이 아닌 경우에는 동 현황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보험료는 계약 내 정액형 보장과 실손형 보장이 함께 있을 경우 전체 보험료를 나타냅니다.

(실손형보장만 있는 계약의 경우 보험계약현황에서 제외되므로 보험료 정보에서도 제외될 수 있습니다.)

보험료를 납부하는 계약건수가 4건을 초과하는 경우 보험료 납부액 기준 상위 3개 계약은 각각 보여지며, 나머지 계약은 1건으로 합산하여 보여집니다.


▼ 실효 및 유효하지 않은 보험 계약을 제외하고 유효한 보험계약을 살펴 보겠습니다. 현재연령에서 그래프를 통해 현재 유효한 보험계약별 잔여 보장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잔여보장기간은 현재연령에서 보장 받을 수 있는 연령까지의 보장기간을 보여주는 것으로 현재연령은 만 나이 기준으로, 보험계약시 계산되는 보험나이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단에 관련 도움말을 참고 하실 수 있습니다. 정액형보장이란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시, 계약체결시 약정한 금액을 지급하는 보장이며 실손형보장의 경우 지급사유 발생시, 계약체결시 가입금액 한도내에서 실제 방생한 손해액을 지급하는 보장입니다.

본인이 가입한 현재 유효 보험계약 내용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도움말 하단의 [정액형보장 계약내용], [실손형보장 계약내용]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정액형보장 계약내용 선택시 해당 계약전체에 대한 보험 가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계약 선택시 상세 정보를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계약 상품을 선택하여 상세 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계약된 회사 및 상품명, 증권번호, 계약자 정보와 함께 해당 상품의 보장 내용 및 보장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계약상세 페이지에서 하단의 [정액형보장 분석통계] 버튼을 클릭 시 본인이 가입한 주요 정액형(실손 선택 시 실손형) 보장 가입현황을 해당 성 · 연령 그룹에서 가입률을 기준으로 상위 10개 보장을 선정한 그래프 확인이 가능합니다. 골절진단, 암진단, 암입원일당, 상해입원일당, 급성심근경색진단 등 상위 10개를 기준으로 한 그래프를 통해 내가 가입한 보험 상품의 보장 내용이 좋은지, 나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절진단, 암진단 등은 동일 성 · 연령 그룹 대비 다소 보장 내용이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상해입원일당, 급성심근경색진단, 질병입월일당 등은 우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죠. 상해사망이나 특정질병수술, 화상진단, 특정상해수술은 내가 가입한 보험 상품에는 없는 보장 내용임을 확인 됩니다. 이를 통해 차후 보험 리모델링이나 추가 가입시 필요한 보장 상품만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은 실손형 보장 계약내용 페이지입니다. 정액형과 마찬가지로 계약 상세 내용과 함께 보장명, 보장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에 있는 분석통계를 통해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성 · 연령대 가입률이 높은 항목은 대부분 보장 받을 수 있지만, 자동차사고 변호사 선임비용과 사고처리지원금, 일상생활배상책임은 보장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본인이 포함된 성 · 연령 그룹이 아닌 다른 그룹이 가입한 주요 보장 가입현황 내역도 비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사연령대 평균 보장금액을 비교해 본인 연령대에서 부족한 보장내역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보험 가입이 여러개 있었다면 필요한 상품과 필요없는 상품을 골라낼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보험 설계사의 말만 믿고 무작정 가입한 상품이 중복 보장으로 불필요한 상품이 있을 수도 있어 여러모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보험 가입자에 보험금 청구하는데 도움이 되고, 보장내역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