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부기의무자 간편장부대상자 이외의 모든 사업자는 재산상태와 손익거래 내용의 변동을 빠짐없이 거래시마다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기록한 장부를 기록·보관하여야 하며, 이를 기초로 작성된 재무제표를 신고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만약 장부를 기장하지 않는 경우 불이익을 받게 되는데, 복식부기의무자가 장부를 기장하지 않아 추계신고할 경우 무신고가산세 [수입금액의 0.07%와 무신고납부세액의 20%(부정무신고시 40%, 국제거래 수반한 부정무신고시 60%) 중 큰 금액]와 무기장가산세(산출세액의 20%)중 큰 금액을 가산세로 부담하게 되며, 결손금액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인정받지 못하게 됩니다.

오늘은 복식부기의무자의 기준경비율에 의한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사항 작성


홈택스의 로그인을 통하여 접속하신 후 종합소득세 신고의 화면 중앙에 일반 신고서 [정기신고 작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보를 확인 후 기장의무 란에는 신고안내문에 안내된 내용에 따라 복식부기의무자를 선택합니다.

 장애인여부 항목에서 해당되는 항목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소득의 종류를 선택하는 란에 부동산임대업의 사업소득을 체크 합니다.


사업소득의 기본사항을 입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가 있으면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업자 본인에 해당되는 주업종 코드를 입력합니다.

 업태와 종목을 확인합니다.

 기장의무 란에는 “복식부기의무자”를 선택합니다.

 신고유형 란에는 “기준경비율”을 선택합니다.


 화면을 아래로 이동하여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의 목록에 해당 사업장의 입력한 내용이 저장됩니다.

 화면하단에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소득금액명세서


추계소득금액계산서 수입금액을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먼저 9번 항목에 총수입금액을 입력하고, 경비율 적용기준 항목에 일반율 또는 자가율을 선택합니다.

 기준경비율에 의해 계산된 경비 금액과 단순경비율에 의해 계산한 금액이 자동 계산되어 입력됩니다.


 입력된 금액을 확인 후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목록에 입력한 내용이 추가됩니다.


 화면을 아래로 이동하면 소득구분별, 사업장별 합계 목록 화면에서 비교소득금액 항목이 자동 계산되어 나타납니다.


주요경비 내역을 입력하기 위한 추계소득금액 계산서 화면입니다.

 주요경비 계산명세 항목에 [정규증빙제출내역조회]를 클릭하여 조회 후 해당 내용을 각 항목에 입력합니다.

 추가로 입력할 다른 사업장이 없는 경우 [등록하기]를 클릭 후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사업소득명세서 및 원천징수 세액을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입력할 내용이 있는 경우 해당 내용을 입력 후 등록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종합소득금액 및 결손금 · 이월결손금공제명세서


종합소득금액을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기준경비율 신고자는 이월 결손금 공제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화면 하단에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소득공제명세서


소득공제 내역 중 기본 인적 공제자 명세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기본공제 명세에서 입력된 목록을 확인 합니다.

 새로 입력 할 인적공제를 받고자하는 가족이 있는 경우 기본공제자 항목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성명, 관계, 인적공제 항목에 각각 입력합니다.

 [등록하기]를 클릭하면 기본공제자 명세 목록에 추가 됩니다.

 추가로 입력할 내용이 있는 경우 같은 방법으로 입력 후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입력한 인적공제의 합계금액을 확인 후 화면을 아래로 이동하면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 항목이 나타나며, 국민연금보험료의 연간 납입금액 및 각 항목별 해당 내용을 입력합니다.

 화면하단에 조세특례제한법상 소득공제명세서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각각의 항목에 해당금액을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기부금 및 조정명세서


 사업자의 경우 기부금을 필요경비에만 산입이 가능하며, 추계신고자는 기준경비율 또는 단순경비율에 따라 신고하므로 기부금을 필요경비로 별도 공제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보험모집인, 방문판매원, 음료품배달원으로서 간편장부대상자는 기부금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화면아래에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세액공제 · 감면 · 준비금


세액감면(면제)신청서의 내역을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감면받을 내역이 있는 경우 각각의 항목에 입력하고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세액공제신청서 내역을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세액공제 항목의 내역이 있으면 해당 항목에 입력합니다.

 각각 해당내용을 입력하고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 후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세액감면, 공제 준비금 명세서 내역을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 입력합니다.


소득세법상 세액공제 명세서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해당 사항을 입력 후에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하단에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7. 가산명세서


가산세명세서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복식부기의무자와 간편장부대상자(소규모 사업자 제외)가 추계(기준·단순경비율)로 신고하는 경우 무기장가산세가 부과됩니다.”라는 안내 메시지 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번 경우는 복식부기의무자가 기준경비율로 추계 신고한 경우이므로, 화면을 아래로 이동하여 무기장 가산세 항목에 무기장소득금액 란에 그 금액을 입력한 후 화면 우측에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가산세액이 계산되어 나타납니다.

 화면 하단에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8. 기납부세액명세서


기납부세액명세서 내역을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중간예납 세액이 있을시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 후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세액계산


세액을 계산하는 화면입니다.

 기본적인 세액 계산은 기입력된 명세서를 기준으로 자동 계산되어 보여집니다.


 화면을 아래로 이동하여 입력내용이 맞는지 확인하고, 신고기한 내 납부할 세액을 확인 후에 “이에 동의하며 신고서를 제출합니다.”를 체크후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신고서제출


 오류검사결과 신고내용에 오류가 없는 경우 신고서 제출을 위한 “신고서내용 요약”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 하단의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이 화면에 보이면, 접수 결과 상태가 정상으로 나타나며, 인쇄하실 분은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하단에 “접수 상세내용 확인하기”를 체크하거나 접수증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접수증 상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신 후에 아래 [확인하였습니다]에 체크하신 후 [Step2로 이동하기(납부서출력하러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고서 제출목록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하단목록에 제출한 종합소득세 신고내역이 조회됩니다.

 납부서 항목에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다시한번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하면 납부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