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 중 거래대금을 수표를 받거나, 개인간 중고거래 간에도 고가의 제품을 사고, 팔 경우 수표를 이용한 거래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만원권 발행으로 인해 사용 빈도수가 예전만 못하지만 아직도 고액 거래에서는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개인간 중고거래 시 직거래일 경우에도 물건을 확인한 다음 고액일 경우 보통 계좌 이체를 하지만, 간혹 수표를 발행 받아 오는 경우도 있어, 위조 수표이면 어쩌나 걱정을 하게 됩니다.

은행 업무 시간 이후라면? 은행 지점에 방문하여 확인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이럴 경우 모바일(스마트폰), PC를 이용하여 수표를 받는 즉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모바일 수표조회

모바일에서 언제, 어디서나 그 즉시 조회!

▼ 스마트폰에서 우리은행 원터치개인 앱 실행 후 [메뉴] → [부가서비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 부가서비스 > [수표조회] 버튼 선택 시 [수표조회] [본인발행 자기앞수표조회] 서브 메뉴가 나타납니다. 타인에게서 받은 수표 위조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수표조회] 메뉴를 선택하세요.

※ 원터치 개인 앱 실행 후 상단의 [검색] 버튼을 선택한 다음 "수표조회"로 검색하시면 관련 메뉴로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상단 右 참조)

▼ 수표조회 화면입니다. ①수표번호 숫자 8자리 입력 → ②발행점번호 숫자 6~7자리 → ③발행일 입력[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기앞수표의 수표번호, 발행점번호, 발행일은 상단의 자기앞수표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 추가로 본인발행 자기앞수표조회 역시 원터치 개인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는 자동으로 등록되어져 있습니다. 조회기간 1주일, 1개월, 3개월 등을 선택하시거나, 특정 날짜를 직접 입력하신 다음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

단순 수표조회는 로그인 X, 본인발행자기앞수표조회는 로그인 필요!

모바일 환경에서 원터치 개인 앱은 수표조회, 본인발행 수표조회 모두 로그인이 필요로 했지만, PC를 사용한 인터넷 뱅킹의 경우 단순 수표조회는 로그인 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발행 자기앞수표 조회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 자기앞수표조회/본인발행자기앞수표조회를 이용하셔도 되고, 단순 수표조회만 하신다면 별도의 로그인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 접속 후 [조회] → [자기앞수표조회] or [본인발행자기앞수표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자기앞수표조회 이용 방법은 원터치 개인 모바일 앱과 동일합니다. ①수표번호, ②발행점번호, 수표종류, 수표금액 및 타은행수표조회시 발행일을 입력하신 뒤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결과 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타인에게서 자기앞수표를 받았을 경우 은행 영업시간이 아니라도, 지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수표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자기앞수표를 이용한 거래 이용시 꼭 위조 여부를 확인하신 다음 안전한 거래를 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