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는 근로자가 기업이나 회사에 소속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하여 근무지 정보와 함께 기본적인 재직 증명 내용을 기록한 문서를 말합니다. 보통 재직증명서는 소속된 회사에 요청하면 발급 신청이 가능하며 4대 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재직 사실이 확인된다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회사 내부적으로 재직증명 발급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이와 비슷한 근무확인서 등으로 대체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회사에 재직증명서나 근무확인서 발급 요청이 어려운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가령 발급용도로 밝히기 꺼려지는 등 여러가지 사정이 있을 수 있겠죠?

오늘은 재직증명서를 회사에 직접 요청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서류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회사에 재직중이라면 국민연금 역시 의무적으로 가입되어 있을텐데요. 바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재직증명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금융기관 대출 시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을텐데,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www.nps.or.kr

▼ 네이버 검색창에서 국민연금으로 검색 하시거나, nps.or.kr 주소를 직접 입력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메인 메뉴에서 [민원신청] > [개인민원(조회/증명)] 메뉴를 클릭하세요.

①민원신청 > 개인민원(조회/증명), 개인 민원(조회/증명)로그인 메뉴 모두 동일합니다. 편리하신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전자민원 페이지에서 신고/신청 탭 옆의 [조회/증명] 탭을 선택합니다.

 조회/증명 탭 선택시 가입내역·예상연금, 보험료 부과·납부, 연금 청구·지급 대분류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가입내역·예상연금 대분류의 [가입증명서(국/영문)] 메뉴를 선택합니다.

 해당 업무는 반드시 [개인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안내창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로그인 창이 나타납니다.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메뉴를 클릭합니다.

 사용할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신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동의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에 대한 목록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전 근무지를 모두 확인이 가능하며 만약 금융기관에 재직증명서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선택이 필요 없겠죠? "특정사업장 선택"에 체크하신 후 현재 재직중인 근무지를 선택한 뒤 [프린터 발급], [팩스 발급] 중 원하시는 발급 방법을 선택하세요.

※ 만약 프린터, 팩스 모두 없다면? 만약 금융기관 대출을 위한 증빙서류 발급이라면 해당 대출 담당자에게 직접 받아볼 수 있는 팩스 번호를 물어본 뒤 그 번호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프린터 발급 버튼 선택 시 인쇄옵션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필요한 출력 부수를 선택하신 다음 발급 용도를 선택합니다. 개인 확인용, 공공기관 제출용, 금융기관 제출용, 기타 중 용도에 맞게 선택하세요.

 출력 부수, 발급 용도를 선택하셨다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인쇄를 진행합니다.

 만약 국민연금 국문 가입증명서가 아닌 영문이 필요하다면 국문증명서 옆의 [영문증명서] 탭을 선택하신 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재직증명서로 활용할 수 있는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입니다. 발급번호, 발급일자, 검증번호, 성명, 생년월일과 함께 가입이력 및 자격유지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격유지기간이 계속 진행중이라면 해당 회사에 재직중임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재직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금융기관, 공공기관에서 재직증명서 제출을 요구 한다면 재직중인 회사에 요청하시거나,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