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 연봉과 실수령액

경찰공무원연봉

경찰공무원 연봉은 기본급 + 수당을 합쳐서 받게 됩니다. 아래표는 경찰공무원(소방공무원) 기본급에 대한 호봉표입니다. 경찰공무원연봉 기본급의 경우 계급과 호봉에 따라서 기본급이 달라지게 됩니다. 물론 계급과 호봉이 높아질수록 기본급도 높아지겠죠? 순경 1호봉이면 1,434,300원이며 같은 순경이라도 호봉이 31호봉이면 3,018,600원이 됩니다.

여기서 기본급 + 수당을 합쳐서 실수령액이 되는데요 그 중 수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공무원연봉 수당의 경우 약 30종의 수당이 있습니다. 수당의 종류로는 상여수당, 가계보전 수당, 툭수지 근무수당, 특수 근무수당, 초과근무수당이 있으며 정액급식비, 직급보조비,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등의 수당도 포함이 됩니다. 경찰공무원뿐만 아니라 일반직 공무원을 준비하셨던 분이라면 수당이 비슷한 부분이 많이 보이죠? 이렇듯 공무원은 기본급 이외에도 수당이 실수령액에 있어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럼 실제로 경찰공무원의 실수령액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경찰공무원 순경 5호봉 실수령액에 대해 계산을 해보면 봉급(기본급) 17,277,900 외 정근수당가산금(기본적으로 군제대자의 경우 3호봉), 가족수당, 위험수당, 치안활동수당, 시간외수당, 정액급식비, 직급보조비 등을 합하면 약 250만원 가량 됩니다.


생각보다 실수령액이 작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경찰공무원은 다양한 혜택들이 있습니다. 특히 경찰병원은 본인이나 가족들이 이용할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일반 회사의 경우 성과연봉제 등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연봉 상승 기회가 있는데 계급+호봉으로 나뉘어져 있는 경찰공무원은 어떻게 연봉을 올릴 수 있을까요? 바로 승진을 통해서 연봉을 상승시킬수 있겠죠! 승진의 종류에는 시험승진, 심사승진, 근속승진, 특별승진으로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경찰공무원 종류

흔히 경찰공무원에 대해 생각하시면 경찰대학교 졸업 후 간부로 혹은 순경 공채만을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질적으로 순경 공채뿐만 아니라 다른 채용 방식의 경찰공무원이 있다는 것을 잘 모르시는 분이 많은데요 오늘은 경찰공무원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찰대학교 졸업 후 발령시 경위 계급장을 다는 것과 같이 경찰간부후보생의 경우 선발이 될 경우 일정기간 교육을 받고 경위 계급으로 임용이 됩니다. 그만큼 선발 인원도 적어 경쟁률이 치열하다고 하니 수험생 여러분들은 이 점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순경 공채는 경찰공무원 선발 종류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가장 많이 배치가 되어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시는 분들도 대부분 순경 공채 출신입니다.

이외에도 경찰행정학과 특채 및 전의경 특채가 있는데요 각각 선발은 순경 공채와 같이 진행 됩니다. 하지만 특별 자격 요건이 없는 순경 공채에 비해 경찰행정학과 및 전의경 특채는 일정 조건을 맞추셔야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경찰행정학과의 경우 연령은 20세이상 40세 이하만 가능하며 2년제 이상 대학의 경찰행정 관련 학과를 졸업했거나 4년제 대학의 경찰행정 관련학과에 재학중이거나 재학했던 사람으로 경찰행정전공 이수로 인정될 수 있는 과목을 45학점 이수해야만 합니다.


전의경특채는 연령 21세이상 30세 이하만 가능하며 경찰청 소속 '전투경찰순경'으로 임용되어 소정의 복무를 마치고 전역한자 또는 전역예정자(해당시험 면접시험 전일까지 전역예정자)만 가능하며 군복무시 모범대원은 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공무원 특채도 있습니다. 직렬에 따라 변호사, 항공, 경찰특공대, 총포화약, 정보화장비, 범죄분석, 무도, 사이버수사, 학교전담, 교통공학, 과학수사, 지능범죄, 외사, 경찰악대 등도 있습니다.



경찰공무원 채용절차

채용절차는 시험공고 및 원서접수 > 필기, 실기시험 > 신체검사 > 체력, 적성검사 > 면접시험 > 최종합격(가산점 적용) 으로 진행 됩니다.


>시험공고 및 원서접수

>필기, 실기시험

>신체검사

>체력, 적성검사

>면접시험

>최종합격(가산점 적용)

특채에서 다양한 직렬의 경찰공무원을 선발하고 있으니 수험생 본인이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지원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