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시간선택제 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몇년 전부터 공무원 평생 정년을 보장 받으면서, 하루 8시간 종일 근무가 아닌 오전이나 오후 중 시간을 선택해서 근무할 수 있는 공무원이 있는데요. 시간선택제 공무원에 대해 살펴 보도록할게요.


시간제 공무원이란? 통상적인 근무시간 (주40시간/일8시간) 보다 짧게 근무하는 공무원

시간선택제 공무원 유형에는 시간선택제 전환, 채용, 임기제(일반 임기제, 전문 임기제)가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일과 육아를 병행하거나 배우자, 부모 등 가족을 간호해야 하는 경우, 건강상 이유로 종일 근무가 어려운 경우, 학업과 일을 병행하고자 하는 경우 등이 있겠네요.

그럼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일반 공무원과 차별을 받는 게 아닌지, 복지나 급여 부분은 어떤지 궁금해지기 시작하시죠?


Q.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봉급과 복지가 일반과 다른가요?

A.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전일제 공무원의 업무 시간의 절반만 근무하며, 근무시간에 비례해 급여가 책정되므로 전일제의 절반 정도 수준의 급여가 나오는 것이죠. 다만 좋은 점은 복지는 일반 공무원과 동일합니다. 같은 공무원 신분이지만 근무하는 시간의 차이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Q.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많이 뽑지도 않고 지원자 역시 많질 않은 거죠? 불이익이라도 있나요?

A.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전일제로 근무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선발하고 있으며 일반 전일제 공무원과 비교하여 불이익은 없지만 근무시간에 비례한 급여 때문에 전일제에 비해서 지원하려는 이들이 적은 것 뿐입니다. 평생 직장으로서 공무원을 택하는 것인데 급여가 작으니 아무래도 지원하는 분이 적은 것 같습니다.


Q. 시간선택제 공무원의 응시자격은요?

A. 일반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결격 사유가 없다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Q.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시험을 안보나요?

A. 시간선택제 공무원도 일반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시험을 봅니다. 다만 임기제(1년, 2년)공무원은 이력서만 넣고 모집하기도 하지만 계약직과 같이 정해진 기간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Q. 시간선택제 9급 공무원 시험과목은 어떻게 되나요?

A. 시간선택제 공무원 역시 직렬에 맞게 일반직과 같은 과목을 시험 봅니다. 만약 행정직이라면 필수(3) 국어 영어 한국사 선택 (2)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입니다.


Q. 시간선택제 공무원 시험은 어떻게 접수하나요?

A. 응시하고자하는 국가직, 지방직 공고문에 맞게 시험 접수 하면 됩니다.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흔히 시간제 공무원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시간제 공무원은 어감상 계약직을 떠올리실 수도 있지만 시간선택제 공무원 역시 일반직 공무원과 동일하게 60세 정년보장과, 호봉 승급기간이 1년 단위로 승급되며 복지도 동일합니다. 또한 추가수당 역시 일반직과 조건은 동일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시간제 공무원은 근무시간에서 일반공무원이 1일 8시간, 주 40시간을 일한다면, 그 절반인 1일 4시간, 주 20시간이라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바로 결혼 후 육아계획이 있으신 여자 9급 공무원을 꿈꾸시는 분들에게 장점이 될만한 사항인데요, 월급이 적은 대신 그 호봉도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필요한 경우 영리업무 및 겸직도 가능하니 능력 있으신 분이라면 공무원 안정적인 직업 + 높은 부수입(부업)도 누릴 수 있습니다.

시간제 공무원은 국가직과 지방직시험의 채용방법이 다른데요, 국가직의 경우 경력경쟁채용으로, 지방직의 경우 공개경쟁채용으로 치러집니다. 신규 9급 공무원을 준비하신다면 지방직 시험을 치르셔야 합니다. 그 과정은 지방직 일반공무원과 같이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을 치르셔야 합니다. 2016년 9급 지방직 공무원 필기시험일은 6월 18일 이었는데요, 지방별로 그 선발인원과 원서접수기간, 면접시험일이 다르니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 2016년 공무원 봉급표입니다. 2016 9급 공무원 호봉은 1호봉이 1,346,400원인데요, 시간제 공무원은 근무시간이 절반이므로 1호봉은 673,200원입니다. 참 작다고 생각되시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필요한 경우 영리업무 및 겸직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 인사혁신처 인사정책과 블로그>

시간선택제 공무원에 대해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나요? 마지막으로 중요한 부분만 요약 정리해보겠습니다.

시간선택제 공무원의 경우 7급 이하 채용, 원칙적으로 주20시간 근무 → 오전, 오후,야간, 격일제 가능하며 임용권자의 판단에 따라 5시간 범위에서 조정 가능합니다. 보수도 일반직과 동일하지만 원칙적으로 근무시간 비례하며 복리후생적 수당은 전일제와 동일합니다. 연금은 공무원 연금이 아닌 국민연금 적용을 받습니다. 이점은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영리업무 및 겸직은 기관장 허가시 가능한 점 잊지 마시길 바라며, 전일제로의 전환은 공개 또는 경력경쟁에 따른 채용절차를 별도로 거쳐야 합니다.


시간선택제 공무원에 대한 포스팅 도움이 되셨나요? 출산 등으로인한 경력단절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어떠세요? 아기와 가정을 위한 훌륭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