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를 이용한 수익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효과적인 수익 창출에 대해 누구나 같은 고민을 하며, 흔히 수익을 위해서는 키워드를 공략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며 글 작성만으로도 부담이 생기는데 어떻게 키워드를 찾을 것인가에 대한 막연한 부담과 고민이 생기게 됩니다. 

막연히 애드센스 키워드 발굴을 위해 애드워즈를 이용하곤 하지만 국내 블로그의 유입 분포를 보면 네이버가 절대 다수를 차지 합니다. 애드워즈를 통해 단가가 높은 키워드 발굴 하는 법도 하나의 팁이 되지만, 우선은 내 블로그에 많은 분들이 유입이 되어야만 애드센스 클릭을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단 점에서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구·네이버키워드스테이션)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 회원 가입과는 별도로 회원 가입(무료)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네이버 검색광고에 광고주로서 비즈채널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네이버에 광고 등록시 광고가 노출될 키워드를 선택하고 광고소재를 작성하는데 이때 어떤 키워드가 검색량, 클릭수가 많은지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 도구를 제공합니다. 우린 단순히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죠.


네이버광고 or 네이버 검색광고로 검색을 통해 접속하신 후 비즈채널(회원 가입) 등록을 해주세요.


회원 가입 절차가 끝났다면 네이버 광고 페이지에서 상단 메뉴 중 광고시스템을 클릭해주세요.


도구 > ② 키워드 도구 클릭


연관 키워드 조회 페이지에서 운영중인 블로그 주제 혹은 포스팅 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해 봅니다. 키워드는 최대 5개까지 동시 입력이 가능합니다.


예시로 인터넷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는 포스팅이란 가정하에 키워드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민원24시, 인터넷등기소, 확정일자, 전입신고 4가지 키워드를 넣고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연관키워드 조회 결과 (167개)가 나왔네요. 위 결과는 앞서 입력한 민원24시, 전입신고, 확정일자, 인터넷 등기소의 키워드들입니다. 여기서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은 월간검색수와 월평균클릭수, 경쟁정도입니다. 그리괴 최종적으로는 연관키워드겠죠.

예를 들어 인터넷 확정일자 받기 관련 글을 쓴다고 합시다. 수 많은 블로거분들이 이와 같은 포스팅을 할텐데요, 네이버 검색시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할까요?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월간검색수경쟁정도에서 경쟁력이 있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고 봅니다. 

위의 결과는 월간검색수 중 PC 필드를 기준으로 정렬해 보았습니다. 가장 검색수가 많은 키워드는 인터넷 등기소로 확인이 되시죠? 이제 경쟁정도를 보시면 낮음으로 나옵니다. 경쟁정도란 최근 한달간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경쟁정도를 PC통합검색영역 기준으로 높음/중간/낮음으로 구분한 지표로 다수의 광고주가 추가한 광고일수록 경쟁정도는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해당 키워드 사용시 경쟁해야할 블로그들이 많다고 볼 수 있죠.

운이 좋아 해당 키워드를 통해 상위 노출이 되었더라도 금새 1페이지 2페이지 뒤로 밀려날 수도 있습니다.

결국은 우리가 찾아야 할 키워드는 월간 평균 검색량이 높으면서 경쟁은 낮고, 월평균클릭수가 높은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글을 작성하기 전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의 주제에 대해 검색을 해보신 후 연관키워드 조회 결과 중 가장 좋은 키워드를 선택하여 글에 녹여야 합니다. 그래야 상위 노출 및 수익률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월별 검색수 추이(최근 1년), 성별 통계, 연령대 통계 등의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의 관심 연령대, 성별 기준으로 타겟팅을 한다면 광고 수익(클릭율) 역시 올라가겠죠.

애드워즈가 아닌 네이버 검색광고를 설명드린 것은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검색시 네이버를 이용한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애드워즈를 통해 크로스 체크를 통해 조금 더 체계적인 키워드 공략을 하신다면 분명 단기간내에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애드워즈에 대해서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한 키워드 검색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