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를 이용한 수익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효과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블로그 광고 배치, 많은 방문자 유입을 위한 키워드 발굴 등 많은 노력을 하실텐데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검색광고 그중에서도 키워드 도구 툴을 통해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 및 방문자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키워드 찾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애드센스 관련글 더보기

  1. 2016/10/26 - 애드센스 수익 키워드 검색 - 네이버 검색광고

  2. 2016/11/01 - 애드센스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등록

  3. 2016/10/25 - 애드센스 맞춤채널로 수익극대화

  4. 2016/10/13 - 애드센스 지급계좌 설정 방법 SWIFT CODE

  5. 2016/09/07 - 애드센스 지급 계좌 만들기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한 키워드 사용으로 블로그 방문자 수가 증가하였다면 일단 성공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입찰단가에 있어서는 어느정도 유사성은 있겠지만 네이버 검색광고의 키워드는 흔히 파워링크와 같은 네이버 광고에 대한 단가로 애드센스의 단가는 아닙니다.

애드센스 CPC(클릭당 광고 비용)가 높은 키워드 발굴을 위해서는 애드워즈(AdWords)를 이용합니다.  애드워즈가 구글의 네이버 검색광고와 같은 것이죠.

블로그 유입을 위한 네이버 검색광고 + 광고 단가를 높히기 위한 구글의 애드워즈


구글 애드워즈 활용하기

△ 애드워즈(AdWords)에 접속하신 후 우측 상단 로그인을 해주세요. 네이버 검색광고와는 달리 별도의 추가 회원가입 없이 기존에 사용중이시던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 애드워즈 메인화면에서 상단 도구 → 키워드 플래너를 선택해주세요.


△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를 통한 키워드 검색에 앞서 키워드 플래너 사용 방법을 살펴 보시는 것도 많음 도움이 되실거에요.


△ 키워드 플래너 도움말


구문, 웹사이트, 카테고리를 사용하여 새 키워드 찾기 →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 입력 후 아이디어 열기 선택. 추가적으로 타겟팅, 기간, 검색 맞춤설정 옵션을 통해 세부적인 키워드 검색도 가능합니다. 

저는 연금보험이란 키워드로 검색해볼게요.

△ 애드워즈의 키워드 플래너는 사실 광고주 입장에서 특정 키워드의 입찰 비용, 경쟁의 높고 낮음, 조회수를 알아본 후 알맞는 광고주의 키워드 선택에 대한 도움을 주는 도구이지만, 우리는 이를 역이용해서 단가가 높고, 경쟁이 낮은 단가를 골라낼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이란 키워드로 검색시 검색어,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 추천 입찰가에 대한 결과값이 나타납니다. 전체 아이디어(키워드)의 월 평균 검색량은 100만~1,000만으로, 타겟팅에서 별도로 나라에 대한 옵션을 지정하진 않았지만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검색이 되며, 당연히 대한민국을 대상으로 한 결과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나라 인구가 4,000만 정도니 월 평균 검색량이 100~1,000만이면 대단히 많은 분들이 관련 키워드로 검색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문득 궁금해지기 시작합니다. 키워드 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도구)은 터득했으니 어떻게 잘 활용할까?

△ 위 화면은 초기 결과값에서 추천 입찰가 내림차순으로 정렬해 보았습니다.  입찰가 \9,577원으로 가장 높은 '험 회사'의 검색량은 100~1,000, 경쟁 높음으로 나타나며 그 다음으로는 '암 보험' 검색량 1,000~1만, 경쟁 낮음으로 확인됩니다. 

두 키워드 간 입찰가격은 \9,469원과 \9,469원으로 100원 정도로 가격 차이는 미미합니다. 상대적이긴 하지만 월간 평균 검색량이 낮은 반면 경쟁률이 높은 보험 회사 그리고 검색량이 높은 반면 경쟁률은 낮은 암 보험, 여러분이라면 어떤 키워드를 선택하실건가요? 


암 보험 기준으로 살펴 본다면 두 키워드의 경쟁 부분은 암 보험이 낮음, 보험 회사가 높음으로 확인됩니다.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보험 회사가 경쟁은 높고,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경쟁은 낮기 때문이죠. (여기서 경쟁은 광고주 간 경쟁)

쉽게 생각하면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많아 다른 블로그와 순위경쟁(상위노출)에서 불리할 수도 있지만 애드센스 수익에 있어 어느 정도의 트래픽(검색량)은 받쳐줘야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검색량이 많다는 건 키워드 또한 검증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또한 단가 부분에서 광고주들의 경쟁이 낮음에도 입찰가격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이 키워드와 관련된 글에서 광고주들이 수익과 연결 되었던 경험이 있다는 것이고, 역으로 생각하면 블로거 입장에서는 광고 클릭률이 높다는 것이죠. 


그럼 보험회사는? 검색량은 작지만 경쟁률은 높은 보험 회사는 해당 키워드를 많은 광고주들이 입찰하여 비록 경쟁은 높지만, 그것은 단지 광고주들의 경쟁이며 블로거들은 검색량이 작음에도(상위 노출에 대한 경쟁↓) 경쟁이 낮기 때문에 높은 단가율의 광고 수익을 더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알짜배기 키워드가 될 수 있죠.


네이버 검색광고와 같이 구글 애드워즈 역시 월별 검색량, 성별 통계, 연령대 통계 등의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의 관심 연령대, 성별 기준으로 타겟팅을 하는 등 본인의 블로그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 발굴에 힘쓴다면 광고 수익(클릭율) 역시 올라 갈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읽다 보면 어떤 키워드를 선택해야 하는건지 더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네, 정답은 없습니다. 큰 범주의 카테고리 중 대출, 부동산, 정치, 연예인, 가전제품 등 각 키워드 별로 관심이 높은 연령대, 성별도 다르며 접속하는 디바이스(데스크탑, 모바일기기, 태블릿 등) 역시 제각각이며 기기별 해상도 역시 다릅니다. 높은 수익률의 키워드를 선정하더라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 여러가지 도구들을 조합하여 수익성이 높은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령 네이버의 검색광고와 애널리틱스, 구글의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를 함께 사용하여 최적화 된 수익 구조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애드워즈를 이용한 블로그 수익 키워드 발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