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공개채용시험 일정이 공개된 것은 알고 계시죠?

오늘은 2017년도 국가공무원 공개채용 및 지방공무원 공개채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17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일정

국가공무원 공개채용은 1월 17일부터 20일까지 5급 및 외교관 후보자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4월 9급, 8월 7급 필기시험일 치러집니다.

<출처 - 인사혁신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분들은 시험 일정을 미리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인사혁신처에서 문제 출제와 답안지 채점, 시험장 확보, 다른 시험 일정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시험별, 직렬별 선발예정인원과 응시자격, 시험과목, 합격자 발표일 등 구체적인 시험정보는 2017년 1월 초 인사혁신처 홈페이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등에 게재되는 '2017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및 외교관후보자선발시험계획' 최종 공고문에서 자세히 공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17년 서울시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일정

보통 국가직과 시험 일정이 중복되지 않는 이점을 살려 많은 분들이 국가직, 지방직을 동시에 공략하기도 합니다. 직렬별 선발인원을 포함한 시험계획 공고는 각 시험별로 서울시인터넷원수접수센터,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상세하게 안내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시험 일정은 향후 변경될 수 있으니 각 시험별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해야만 합니다.

다른 지방직 공무원 시험은 모두 동일한 날짜에 필기시험을 보지만, 지방직 시험 중 서울시 공무원 시험만 별도로 시험을 실시합니다. 또 지역에 상관 없이 시험을 ㅂ로 수 있기 때문에 깥은 지방직 시험이라도 한해에 시험을 2번 볼 수 있습니다.

거주하고 있는 지방의 지방공무원 시험과 서울시 공무원시험 이렇게 2번을 치를 수 있습니다. 물론 앞서 설명드린 국가직공무원시험까지 치른다면 총 3번의 시험기회와 합격의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올해 2016년도 서울시 9급 공무원시험 원서접수 경쟁률입니다. 선발예정인원 1,689명에 148,455명이 원서접수를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원서 접수자 중 응시생은 60~70% 사이라고 합니다.

원서접수 기준으로 평균경쟁률은 87.9:1로 다른해보다 낮은편이며 실제 응시생 기준으로 평균을 계산하면 더 낮아지겠죠? 서울시의 경우 국가공무원과 더불어 인기가 있고, 거주지역과 상관 없이 응시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은 직렬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 경쟁률도 실제 경쟁률은 아니며, 어차피 준비 할 시험이라면 시험 기회 1번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겠죠?

경기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시험 일정

일반적으로 9급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국가직 뿐만 아니라 지방직, 서울시공무원시험까지 원서접수를 합니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해 모든 시험을 일단 접수를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원서접수는 시험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서 접수를 놓치게 되면 시험을 볼 기회조차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해마다 원서접수를 하지 못해 시험을 보지 못하는 분들이 꼭 나오게 됩니다. 시험 일정을 잘 정리하여 원서접수를 하지 못해 시험을 치르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시험 준비와 관련도니 사항은 아래 관련 글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공무원 시험 관련 글 더보기

  • 공무원 직렬 정리

  • 9급공무원 시험일정

  • 공무원 가산점 안내 및 일부 폐지

  • 공무원 채용정보 자주찾는 시험기관


  • 2016년 한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신 수험생 여러분 2017년도 시험을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