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 완벽정리


아주 어릴적 기억에 친구들 사이에서 아버지의 "월급"에 대해 서로 이야기 한적이 있습니다. 물론 돈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아이들끼리, 또한 어린 마음에 "우리 아빠는 이만큼 벌어!" 하고 자랑하는 수준이었죠. 또한 7~80년생들은 기억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요즘처럼 월급을 통장으로 이체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월급 봉투에 현금 다발을 넣어 주셨습니다.

하지만 자식들이 나이가 들어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언제부터인가 "월급"이란 개념 보다는 "연봉" 개념으로 대부분 바뀌었던 것 같습니다. 어릴적 그 추억 탓인지 아직도 월급이란 것이 더 친숙하고 연봉은 조금 낯설은 느낌이 듭니다.

2016년이 지나고 2017년을 맞이하며 대부분 직장인들은 연봉협상을 하셨을텐데요. 직장 동료간에도 금기시 하는 것이 서로의 연봉을 궁금해하는 것입니다. 어떤 회사에서는 근로계약서에 연봉 누설 금지 조약도 들어가곤 한다더군요. 그래서 서로 터놓고 공개하지 않는 이상 서로의 연봉을 알기란 대단히 어렵습니다.


한국납세자연맹

신용카드,의료비 한도와 세테크 팁, 고제항목 분포, 연말정산 관련 서비스 제공

http://www.koreatax.org

이번에 한국납세자연맹에서 [연봉탐색기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그간 납세자연맹에서는 국가에서 과연 세금을 공정하게 걷어서, 공정한 세제가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의 공정한 국세행정을 위해 또한 납세자들의 권리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앞장서왔습니다.

이번 연봉탐색기도 그러한 맥락에서 일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단순 연봉 입력 후 실수령액 정도를 계산하는 계산기가 아닌, 그에 맞는 세금, 세액공제 등의 정보도 자세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연봉탐색기는 연봉만 입력하면 근로소득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를 각각 얼마나 부담하는지, 또 연봉의 몇 퍼센트(%)를 내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담뱃세, 유류세, 주세 등의 간접세도 알려주는 버전으로 진화시킬 예정이라니 기대가 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연봉탐색기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연봉탐색기

연말정산을 한 1,668만명의 근거자료로 파악한 연봉순위도 제공

▼ http://www.koreatax.org/tax/taxpayers/salary3/salary.php

연봉탐색기 페이지 접속 후 첫 화면입니다. 참고로 본 서비스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연봉탐색기에 연봉만 입력하면 ① 나의 연봉순위 ② 세금 등을 제외한 내 연봉의 실수령액 ③ 내 연봉에서 빠져나가는 공제항목 분포와 금액 ④ 연봉이 100만원 인상되었을 때 나의 몫은 ⑤ 소득공제가 늘어나면 환금액이 얼마나 증가하나? ⑥ 세율이 한 단계 상승하는 나의 연봉은? ⑦ 신용카드 공제문턱, 카드공제를 최대로 받기 위한 나의 지출액 ⑧ 종교단체와 기타 지정기부금 최고한도 ⑨ 의료비공제문턱과 의료비 최고한도를 받기 위한 지출액 등을 제공해줍니다. 

▼ ① 나의 연봉순위, 과연 몇 등 일까요? 연말정산하는 근로자 1,668만명 중 나의 연봉순위를 알려드립니다.

본인의 연봉 액수를 입력한 후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 서비스는 2014년 연말정산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것이라 오차가 거의 없으므로 믿을 수 있습니다.

▼ ② 세금 등을 제외한 내 연봉의 실수령액연봉 액수 입력란에 5,000만원을 입력해본 결과 값 입니다. 내 연봉은 1,668만명 중 3,141,949등 (100중 19등)에 해당된다고 안내해주네요. 결과적으로 1,668만명 중 5,000만원 이하인 사람이 1,300만명임을 알 수 있습니다.

▼ ③ 내 연봉에서 빠져나가는 공제항목 분포와 금액그럼 실제 내가 내는 세금과 실수령액은 연봉 5,000만원에서 연간 5,836,597원(12%)를 공제해가는군요. 실수령액은 44,163,403원으로 쪼그라 들었습니다. 실수령액은 연봉 대비 88%로 확인이 되네요. 유리지갑인 직장인에게 많이도 뜯어 갑니다.

▼ 공제액의 정체는, 근로소득세 163만원, 국민연금 225만원, 건강보험 160만원, 고용보험 32만원으로 나타납니다.

▼ ④ 연봉이 100만원 인상되었을 때 나의 몫, 연봉인상액 중 25%는 국가의 몫이고 나머지 75%만 개인몫이라고 합니다. 연봉 5,000만원에서 연간 12%를 공제하더니 고작 100만원 올랐는데 인상금 100만원 중 25%나 더 가져가는군요. 이렇게 뜯어간 돈이 좋은 곳에서 좋은 목적으로 사용된다면 기분이라도 좋지만, 허수아비 대통령, 국개의원에게 돌아간다니 슬퍼집니다.

⑥ 세율이 한 단계 상승하는 나의 연봉은?5,000만원 현재 현봉 기준으로 한계소득세율은 16.5%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7,400만원이 넘으면 한계소득세율이 26.4%로 인상되는군요. 이를 활용해서 연봉협상시 연봉인상액중 실수령액인 나의 몫이 적다는 것을 숫자로 제시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꿀팁!

▼ ⑤ 소득공제가 늘어나면 환금액이 얼마나 증가하나?, 본인 1인으로만 연말정산하던 사람이 기본공제 1명 추가시 247,500원이 절세되고, 장애인공제 추가시에는 330,000원이 절세되는군요. 공제 추가가 이렇게 큰줄 몰랐습니다.

▼ ⑦ 신용카드 공제문턱, 카드공제를 최대로 받기 위한 나의 지출액, 신용카드 공제문턱은 연봉의 25%인 1,250만원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 이상 사용하지 못한다면 신용카드 포인트, 할인 혜택을 제외하면 실제 연말정산에서는 안쓰는만 못한 결과를 가져 옵니다. 오히려 현금영수증이나 체크카드로 몰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신용카드와 체크, 현금영수증으로 지출했을 시 공제금액은 동일하게 300만원입니다. 균형있게 사용하려다 양쪽 모두 공제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본인의 지출 상호아에 맞춰 사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⑧ 종교단체와 기타 지정기부금 최고한도, 연봉 5,000만원에 대한 지정기부금 세액공제한도는 근로소득금액 37,750,000원 기준 최고 한도 10%이므로 3,775,000원 입니다. 종교단체 외 지정기부금단체 최고 한도는 30%로 5,000만원 기준 11,325,000원 되는 것이죠.

▼ ⑨ 의료비공제문턱과 의료비 최고한도를 받기 위한 지출액, 의료비는 연봉의 3% 이상을 사용해야 공제가 됩니다. 5,000만원 기준시 1,500,000원 이상 사용해야 의료비 공제가 되는군요. 단 본인 의료비는 최고한도 적용 없이 전액 공제됩니다.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연봉탐색기의 모든 서비스 항목을 살펴 보았습니다. 본인의 실수령액 뿐만 아니라 여러모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본인의 연봉과 대비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타 사이트의 연봉계산기와는 차원이 다르죠? 이러한 부분 때문에 납세자연맹에서 연봉탐색기 서비스를 제공하자마자 실검에 오르는 기염을 토한 것 같습니다.

▼ 연봉탐색기 정보 뿐만 아니라 연말정산 계산기, 맞벌이 부부 절세 계산기, 미혼자·맞벌이·퇴직자 연말정산 방법과 놓치기 쉬운 공제 찾는 법 등 정말 납세자로서 유용한 정보들을 다수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납세자연맹에서 제공하는 연봉탐색기 서비스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하지만, 귀찮다고 넘기지 마시고 꼭 이용해보신 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직장인으로 꼭 알아야 할 필수 지식! 연봉탐색기 활용 팁과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관련된 꿀팁등을 제공하는 연봉탐색기 꼭 이용해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