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시간에 영화를 보는 일이 잦아지며 아이패드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영화만 보기에는 구매 비용이 아까운 느낌이 들어 다양한 기기 활용을 위해 평소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저는 증권사 앱과 인터넷 뱅킹을 위한 앱들을 설치하였지만,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만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앱 설치는 진작에 했지만, 귀찮음 탓인지 차일피일 미루다 오늘 공인인증서를 옮겼는데요.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 등의 휴대용 기기에 옮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우리은행을 통해 옮기는 것이 가장 쉽고 간편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공인인증서 옮기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텐데, 우리은행 인증센터를 통해 이동하는 방법을 설명드릴까 합니다.

PC ↔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복사

QR 코드로 간편하게 옮기자.

먼저 공인인증서가 설치되어 있는 PC에서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여기서는 예금 이체, 조회를 할 것이 아니므로 로그인을 먼저 진행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로그인 메뉴 옆의 [공인인증센터] 메뉴를 선택한 후 [개인]을 눌러주세요.

개인공인인증센터 페이지로 전환된 후 메인메뉴에서 [스마트폰인증서복사] 메뉴를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를 복사 할 기기가 안드로이드 기반이든, 아이폰 OS이든 상관 없이 '안드로이드/아이폰 OS'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PC↔스마트기기로 옮길 수 있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QR코드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이용할 수도 있구요. QR코드가 생소하거나 이전 방식의 이동 방법을 선호하신다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인증번호를 발송하여 인증 받는 방법과, 알림메시지를 받은 후 인증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가장 빠르고, 편리한 QR코드를 이용하여 공인인증서를 복사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아이폰 OS 인증서 복사 페이지에서 원하시는 수단을 선택하신 후(여기서는 QR코드) 하단의 [PC → 스마트기기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릭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창과 같은 인증서 복사(QR코드) 팝업창이 뜰텐데요. 먼저 복사하려는 ①공인인증서를 선택하신 후 ②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입력 후 [QR 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하시면 점선 박스안에 ③ QR코드 이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PC에서 공인인증서를 복사하기 위한 준비단계는 끝났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옮겨 올 스마트기기에서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 앱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앱 좌측 상단의 [공인인증센터] 버튼을 클릭하신 후 인증서 복사 과정을 진행해볼게요.

스마트 기기(아이패드)에서 공인인증센터 서비스 메뉴로 이동하였습니다. 방금 PC에서 공인인증서 복사를 위한 QR코드 생성한거 기억하시죠? 메뉴 중 [QR코드로 인증서복사(PC→스마트기기)] 메뉴를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QR코드로 인증서 복사 진행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PC에서 ①, ②, ③ 단계는 모두 마졌으니, 하단의 [QR코드로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PC에서 생성된 QR코드를 인식하기 위해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 앱에서 카메라 접근 권한을 요구하게 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승인] 버튼을 눌러 QR코드를 인식시켜주세요.

파란색 배경의 'PC화면의 QR코드를 아래 사각형 영역안에 맞추면 자동인식합니다' 문구 아래 네모 박스선이 보이실텐데요. 공인인증서 복사 준비단계에서 생성했던, PC 화면에 띄워져 있는 QR코드를 카메라로 인식시켜 주세요. 정상적으로 인식하여 인증이 된다면 바로 사용하실 수 있는 공인인증서가 스마트 기기로 가져오기가 성공하신 겁니다.

스마트 기기에서 공인인증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PC에서도 아래와 같이 '단말기로 인증서가 전송되었습니다. 단말기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이제 더 이상 해당 프로그램은 필요 없으므로 미련 없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종료해주세요.

인증서를 가져오기한 스마트기기에서 최종적으로 공인인증서가 성공적으로 옮겨왔는지 테스트해보시면 됩니다. 우리은행 앱에서 [LOGIN] 메뉴를 선택했더니 인증서가 나타났습니다. 성공입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스마트폰 기기를 변경하게 되면 제일 먼저 해야하는 것이 연락처(주소록) 이동과 바로 공인인증서 복사(가져오기)입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PC를 이용한 인터넷 뱅킹 보다 스마트폰을 많이 활용하더라구요. 또한 주식 차트 등을 확인할 경우에도 이동중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대다수분들이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스마트폰에 설치하게 됩니다.

물론 젊은분들은 공인인증서 복사쯤이야 하시겠지만, 연세가 있으시거나 아직 스마트 기기 작동법이 익숙치 않으신분들은 PC와 스마트 기기 양쪽에서 진행해야하는 것 작업이 꽤 어려울 수 있어, 본 포스트를 작성해 봤습니다. QR코드를 이용한 쉬운 공인인증서 복사(옮겨가기, 가져오기),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