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제대 학교에 복학을 하거나 취업을 위해 병역(병적)증명서를 제출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군복무의무는 필수인데요, 이러한 군복무를 마친 사람이 병역사항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를 병역증명서 혹은 병적증명서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해당 기관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요즘 인터넷의 발달로 정부 민원증명서 발급은 집에서도 손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병적증명서

군복무 관련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지방병무청장이 발급하는 증명서

병적증명서는 군복무를 마친 사람과 군복무를 마치지지 않은 사람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군복무를 마치지 않은 사람을 입영예정자나 병역면제자 등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병역증명서에는 신청자의 인적사항과 징병검사 여부, 군별, 계급, 입영연월일, 전역연월일, 전역구분 등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얼마전 소개해드린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를 신청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이기도 합니다. 

2017/02/22 - 중소기업 취업자, 청년소득세 감면 신청 서류 및 방법

해당 포스트를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 대해 소득세 감면 혜택을 주는 것인데, 이 청년의 기준은 만 29세까지입니다. 하지만 여성들과 달리 군복무 의무를 지닌 남성의 경우 군복무 기간인 약 2년 가량 여성에 비해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어, 군복무를 마친자는 복무기간을 해당 연령에서 제외해주게 되는데, 이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병역(병적)증명서 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병역(병적)증명서 신청 및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부민원포털 민원24 www.minwon.go.kr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메인 화면에서 자주찾는민원 항목 중 병적증명서 발급 메뉴를 선택하세요.

아이디, 공인인증서, 복합인증 로그인 등 다양한 방식의 로그인을 제공하지만 민원 서류 발급을 위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민원24 사이트에서 병적증명서 발급 메뉴를 선택한 뒤 로그인에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병적증명서발급 신청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신청인 및 생년월일, 연락처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시 등록되어있던 신청인 인적사항이 자동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주소 및 용도(제출용으로 선택), 수령/제출기관 선택 후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신청이 완료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신청한 민원서류(병적증명서발급)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증명 서류 인쇄를 위해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세요.

저 같은 경우 여러가지 보안프로그램 등이 덕덕지 설치되는 것이 싫어 가상화(vmware)를 이용하여 각종 정보기관, 은행 업무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전자문서 전용 뷰어로 인쇄를 위해 사전에 먼저 출력할 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데, 가상화 환경에서는 미리보기 화면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쇄는 가능하니 상단 메뉴 중 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인쇄해보겠습니다.

※ 일반 PC 사용자의 경우 뷰어에서 정상적으로 출력 될 문서의 미리보기가 실행 됩니다. 확인 후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인쇄 메뉴 팝업창이 뜨게 될텐데요, 먼저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한 프린터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전자민원서류 발급시에는 보안출력을 위해 프린터 속성을 제한하게 되는데, 미리 등록되어 보안에 문제가 없는 호환 프린터라면 정상적으로 프린터가 진행 됩니다. 인쇄를 위해 확인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병적증명서(병역증명서)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었습니다. 군복무를 마친 사람일 경우 '군복무를 마친사람' 항목에 군별, 계급, 군번, 역종, 병과, 입영연월일, 전역연월일, 전역구분에 해당 값이 기재가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병역(병적)증명서 제출을 요구한 기관, 학교, 회사 등에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민원24 사이트를 통해 병적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만약 특정 기관에서 해당 서류를 요구하면 병무청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집에서 편리하게 인터넷을 통해 발급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