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전화요금, 일반지로요금 등 각종 공과금과 지방세 등 지로요금을 납부하기 위해서 은행에 방문하신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요즘은 인터넷으로 각종 지로요금납부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번거롭게 은행에 방문하여 납부 혹은 무인요금 납부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집에서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지로 - www.giro.or.kr

지로요금, 재산세 등 지방세, 국세, 범칙금, 사회보험료, 공과금 납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인터넷지로 검색하시거나 www.giro.or.kr로 접속하시면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지로 요금 등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지로 사이트 접속화면입니다. 납부고객용 메뉴 중 인터넷지로 서비스 이용시 각종 우편으로 받으신 각종 지로요금을 인터넷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카드로택스 이용시 국세, 관세, 경찰청 과태료, 인지대-송달료 납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인터넷지로 요금 납부 방법을 설명드리기 위해 얼마전 우편물로 받은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하이패스 통신이상) 지로요금을 납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지로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인터넷지로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터넷지로 화면이 나타나면 먼저 회원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해주세요. 

만약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회원가입부터 합니다. 회원가입 시 기납부한 지로요금 영수증 출력 등 납부요금 관리도 가능하니,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하신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아이디/비밀번호 로그인과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 2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전 간편하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가입시 등록한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인증서 암호 입력 후 로그인을 완료해주세요.

로그인 성공 시 왼쪽 상단의 회원 정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성공적으로 로그인을 마쳤다면 지로요금 납부를 위해 우측 하단의 일반지로요금 메뉴를 선택하세요.

위 화면은 우편으로 받은 지로통지서입니다. 지로번호는 6383103 금액은 14,000원, 고객조회번호는 72****19, 체크번호는 9로 확인이 됩니다. 지로통지서의 지로번호, 고객번호 등을 통해 요금 납부가 이루어지므로 위 정보를 꼭 확인하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지로요금 납부를 진행해볼게요. 일반지로요금 납부를 위해서는 먼저 ①금융기관용 통지서인지 확인한 후 지로번호가 7자리인지 확인합니다. 아래 지로번호 입력란에 지로요금 고지서의 지로번호를 입력 후 이용기관 확인 버튼을 누른 뒤 지로용지의 기관과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수납 기관인 경기고속도로주식회사(납부 기관에 따라 이는 달리 나타납니다.)라는 기관명을 확인하신 후 본인이 받은 고지서의 이용기관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청구기관 경기고속도로주식회사, 지로번호 6383103 부분은 자동으로 입력되어져 있으며, ②고객조회번호 숫자를 입력합니다. 납부금액  입력란에 통지서에 안내되어져 있는 14,000 입력 후 체크번호 숫자 9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조회번호가 잘못 입력되거나 요금 납부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았을 경우 연락 받기 위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세요.

간혹 고객조회번호, 체크번호 등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체크번호 입력 시 아래와 같이 체크번호 도움말이 나타나므로 다시 한번 확인 후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모두 입력하셨다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납부하고자하는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신 후 계좌소유주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와 계좌비밀번호 입력 후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최종 납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07:00부터 23:30까지 납부시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으니, 납부가능 시간에 납부하도록 합니다.

다시한번 청구기관명, 납부금액, 거래번호 등을 확인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최초 로그인과 동일하게 등록된 공인인증서 선택 후 인증서 암호 입력하여 결제를 진행해주세요.

정상적으로 지로요금 납부를 완료하였습니다. 다른 지로 통지서가 있을 경우 계속납부 버튼을 클릭하여 납부를 진행해주시고, 만약 납부확인증 출력과 같이 영수증 관리가 필요하시다면 납부확인증 보관함을 클릭하세요.

인터넷지로는 스마트폰 앱 설치 후 모바일에서도 요금 납부가 가능하니, 컴퓨터 사용이 어렵거나 이동 중 요금 납부를 진행하셔야 한다면 휴대폰 앱을 이용해 요금 납부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인터넷지로를 이용하여 지로 요금을 간편하게 납부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은행에 방문 없이 간편하게 납부하는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