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영수증 (Withholding Receipt)

원천징수자가 지불한 세금 내역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세금의 납세의무자가 납부해야 할 세금을 지급받는 자가 대신하여 징수하는 것을 말하며 일정 금액의 소득을 얻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교부받아야 하는 증명서입니다. 이 원천징수영수증에는 징수의무자의 인적사항과 소득자의 정보, 소득명세 등을 자세하게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개인 사업을 하는분이라면 소득을 얻은 후에 이를 신고하고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데, 근로소득자라면 일명 월급을 받기 전부터 원천징수자인 사업자(회사)가 먼저 세금을 제하고 월급을 지급하게 됩니다. 이렇게 미리 세금을 제하는 것을 원천징수세금이라고 하는데요. 

근로 소득으로 인해 발생하는 세금을 근로자가 한번에 납부하게 되면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이를 미리 계산하여 일정 부분을 세금으로 미리 납부하여 근로자는 부담을 덜고, 편리하게 국가에서 세금 납부를 돕겠다는 취지이지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국가에서 세금을 더 효율적이고 편하게 받아 내겠다는 취지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월급쟁이들은 유리지갑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친절한 국가가 미리 세금을 대신 납부했다는 의미로 근로자에게 발급해주는 것이 바로 원천징수영수증이며, 근로자 본인의 소득을 증빙해야 할 경우 발급 받는 서류입니다. 가령 은행 대출을 받기위해 본인의 소득을 증빙해야 하거나, 회사를 이직한 경우 이전 근무자의 근로소득 영수증을 제출 할 경우 발급 받기도 합니다.


그럼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www.hometax.go.kr)

홈택스 사이트 상단의 My NTS를 클릭하신 후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를 눌러 로그인해주세요.

My NTS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뿐만 아니라 세금신고내역, 납부, 환급, 고지, 체납내역,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및 결정내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비회원 로그인, 아이디 로그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로그인 할 수 있지만, 어차피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성공 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발급을 원하는 해당 연도의 지급명세서 보기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해당 귀속년도의 지급명세서를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아직 2016년 귀속년도 지급명세서는 제출되지 않아 2015년까지만 확인이 가능하니, 2015년 근로소득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지급명세서보기 아이콘 선택 시 아래와 같이 해당년도의 지급명세서 레포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상단의 ◀,▶ 메뉴를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 이전 페이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인 후 증빙서류를 용지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상단의 프린트 아이콘을 클릭하여 출력 하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PC와 바로 연결된 프린터, 국세청홈택스에서 인증된 네트워크 프린터에서만 출력이 가능하니, 영수증 발급 전 프린터 호환 목록을 확인 후 신청해주세요.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