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황사, 미세먼지를 예방하는 마스크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봄철이면 따뜻해진 날씨 덕분에 캠핑, 소풍 등 외부 활동이 많아지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어김없이 나타나는 불청객, 바로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외부 활동을 하기에 많은 제약이 따르기도 합니다. 봄철 환영 받지 못하는 황사와 미세먼지를 대비하기 위하여 황사마스크를 필히 착용한 후 외출해야 할텐데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마스크 수는 여러가지인데, 흔히 황사마스크로 불리우는 마스크는 어떻게 선택하고, 사용해야 할지 모르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황사 · 미세먼지 발생 시 어떤 마스크를 사용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마스크는 모두 같은 마스크인지 아셨던 분들은 여기 주목! 알쏭달쏭한 마스크의 궁금증을 오늘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크의 종류와 용도,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구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마스크들은 모양새도 제각기인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방한대 : 추위로부터 얼굴을 보호

보건용 마스크 : 호흡기 질병의 감염 및 악취, 매연 등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

수술용 마스크 : 의료기관 등에서 진료, 치료 또는 수술시 감염예방

황사마스크 : 황사․미세먼지의 인체유입방지 및 호흡기를 보호

방역용 마스크 : 전염성 질병의 감염으로 부터 호흡기를 보호

산업용 방진마스크 : 산업현장에서 미세 분진 등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

다릅니다 달라요!

추위를 막는 방한대 일반마스크 ≠ 황사, 미세먼지용 마스크

미세먼지, 황사로 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황사나 미세먼지를 여과할 수 있는 필터가 내장된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황사마스크와 방역용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여과할 수 있는 필터를 내장하고 있으며, 식약처에서는 황사마스크와 방역용 마스크 허가시 미세먼지 차단기능에 대해 심사하여 허가하고 있어 필히 이 마스크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추위로부터 얼굴을 보호하는 방한대 등의 일반마스크는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가지고 있지 않아, 일반 방한대를 이용하더라도 전혀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의약외품으로 KF 마크가 있어야 진짜 미세먼지 · 황사마스크

미세먼지, 황사 마스크를 구입할 때는 의약외품KF 마크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시중에는 의약외품으로 허가 받지 않은 무허가 마스크를 황사 마스크로 판매하는 사례가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황사마스크와 방역용 마스크는 둘다 미세먼지 차단이 가능하며 방역용 마스크가 조금 더 차단효율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방역용 마스크는 황사마스크보다 호흡저항이 높아 착용 후 숨쉬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와 수술용 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마스크이지만, 사용 목적이 미세먼지 차단이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능은 검증하지 않습니다.

약국, 마트, 편의점 등에서 황사 마스크를 구입하는 경우 제품의 포장에 의약외품이라는 문구와 KF80, KF94, KF99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KF(Korea Filter) : KF 문자 뒤에 숫자를 표시하여 해당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냄

입자차단 성능을 표시하는 KF 표시 뒤의 숫자는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는 뛰어나지만 마스크 조임이 강할 수 있어 황사나 미세먼지 발생 수준, 개인 별 호흡량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좋습니다. 


황사마스크는 모양에 따라 성능이 다른가요?

시중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황사마스크는 접이형과 컵형 등의 제품이 있으며, 사용자의 착용감 등을 고려하여 여러가지 모양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모양은 다르지만 기본적인 미세먼지 차단 기능은 기준을 만족하고 있어 마스크 선택시 개인의 얼굴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좋습니다. 특히 어린 자녀가 사용할 경우 얼굴이 작아 마스크 착용시 얼굴 부위가 잘 밀착되지 않아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으니 알맞은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사마스크의 올바른 착용법

마스크는 종류에 따라 착용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제품 포장에 안내되어 있는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펴 보신 뒤 표시된 방법에 따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구부릴 수 있는 고정식 또는 코지지대가 위쪽 방향으로 오도록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이형 마스크 착용 방법>


<컵형 마스크 착용 방법>


황사마스크 재사용 No! No!

황사마스크를 방한 마스크와 같이 세탁하게 되면, 내장된 필터가 물리적으로 손상 받거나, 모양이 변형되어 미세먼지 차단 기능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수건이나 휴지 등을 이용하여 호흡기를 감싼 다음 그 위에 착용하면 마스크가 얼굴에 밀착되지 않아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착용 후 마스크의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겉면을 손으로 만지게 될 경우 필터에 손상을 줄 수 있고, 또한 마스크가 오염이 된 경우 오염 부위에 세균 등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고, 불가피하게 외출해야 할 경우 의약외품으로 허가 받은 마스크를 꼭 착용해주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신고)된 황사 및 방역용 마스크 현황》


마지막으로 황사 마스크 구매시 꼭 살펴 보셔야 할 표시 및 기재 사항 확인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약외품”이라는 문자

2. 제조업자 또는 수입자의 상호 및 주소

3. 용량 또는 중량이나 개수

4. 제조번호

5. 제조연월일

6. 「약사법」제52조제2항1)에 따라 기준이 정하여진 제품은 저장방법, 그밖에 기준에서 적도록 한 사항

1) 원료의 명칭 (예:약전 거즈2호)

2) 마스크의 호수

3) 마스크의 종류(예 : 수술용 마스크 <보자기형>)

7. (공공기관 납품용 조건부 허가) “납품용”이라는 문자

인증된 황사마스크의 용기나 포장에는 반드시 위 사항이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황사와 미세먼지, 피할 수 없다면 올바른 마스크 선택과 사용법으로 예방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