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하나쯤은 가입하고 있는 보험, 혹시 보험료 납부는 왜 카드 납부를 받지 않을까 궁금해하신적 없으신가요? 

직장인 A씨는 얼마 전 보험료를 신용카드로 자동 납부할 수 있다는 이야길 들었습니다. 보험 가입시 받았던 보험 안내문을 찾아 보고, 홈페이지도 찾아 봤지만 어디에도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다는 안내문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콜 센터로 전화를 걸어도 "한시적 카드납부 신청을 받았지만, 지금은 받지 않는다"라는 설명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카드로 세금까지 납부하고 있는 시대에 보험료 납부는 되질 않는다는 설명이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카드로 보험료 납부하고, 카드 실적도 채우고"

금융감독원이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사이트에 신용카드 납입제도 운영현황을 공시하도록 했지만, 보험료 카드 결제를 기피하려는 카드사의 꼼수로 소비자들은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콜센터로 문의해도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카드 납부를 사실상 거부하는 보험사, 물론 카드 납부를 친절히 도와주는 곳도 있겠지만 카드 수수료 등 카드회사 입장에서는 부담이 되는 카드 납부를 친절히 받아주는 곳은 드물겁니다. 이럴 경우 가입하고 있는 보험회사와 보유하고 있는 카드회사 별 납부 방법, 카드 납부를 위해서 영업점 방문이 필요한지, 설계사에게 연락을 해야 하는지 친절히 안내해주지 않으면 알기가 어렵습니다.


보험사와 카드사 별로 결재 시스템, 방식 등이 상이한 탓에 카드 납부 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하고 설계사에게 이를 알려야 하는 곳, 콜센터에 전화 한통으로도 카드 납부가 가능한 곳, 또한 보장성 보험만 카드 납부가 가능한 곳이 있는 반면 저축성 보험 등 모든 보험상품에 대해 카드 납부가 가능한 곳 등 보헙사별, 카드사별로 살펴봐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생명보험, 손해보험사별 카드납부가 가능한 보험사와 신용카드 납입이 가능한 상품군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신용카드 납입에 대한 제한 사항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명보험 신용카드 납입 운영현황

아래 현황표를 살펴 보시면 본인이 납입하고 있는 생명보험사에 납부 가능한 신용카드사와 카드 납입에 대한 제한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라이프 보험회사의 납입가능 신용카드사 중 삼성카드 2개를 보겠습니다. 보험상품군이 보장성과 저축성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보장성보험의 경우 신용카드 납입에 대한 제한 사항이 없습니다. 모든 보장성 보험의 경우 카드 납입이 가능한 것이죠. 반면 저축성 보험의 경우, TM채널, 인터넷 채널(일부 채널만 허용)만 카드 납부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TM채널은 텔레마케터가 소비자에게 전화해서 보험가입시키는 채널을 뜻합니다. 보통 카드사에서 광고 동의한 고객을 대상으로 DB를 받고 진행하기 때문에 카드 연동을 자동으로 하는것이죠.

아래 운영현황표에서 본인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사, 카드사 별 제한사항과 조건 등을 확인하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 보험료 신용카드 납입제도 운영현황에 공시되어져 있는 안내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 신용카드 납입 운영현황

손해보험사의 신용카드 납입제도 운영현황 공시는 생명보험에 비해 비교적 자세히 설명되어있습니다.

○ 메리츠화재 

보장성 보험만 납입 가능하며, 영업점 방문 또는 콜센터 매월 연락하여 고객의사 확인 후 처리합니다.

 한화손해보험

모든 보험상품 납입 가능하며, 자동결제 요청시 별도 신청프로세스 운영을 통하여 5영업일내 처리, 특정월 납입시 콜센터 녹취를 통해 처리합니다.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모든 보험상품 납입 가능하며, 계속 보험료 납입시 소비자가 고객센터, 지점 매월 연락이 필요합니다.

 흥국화재 

모든 보험상품 납입 가능하며, 1회성 납입시 콜센터 또는 당사 홈페이지 통해 처리, 카드 자동이체로 변경시 별도 프로세스 통하여 2영업일 이내 처리합니다.

 삼성화재 

모든 보험상품 납입 가능하나 저축보험은 제외되며, 매월 고객의사 확인 후 처리합니다. 

 현대해상

보장성 보험만 납입 가능하며, 계속보험료 납입시 영업점 방문, 설계사에게 연락 필요합니다. 홈페이지 가입계약은 저축성 보험도 카드납입 가능하며, 2016.10.4 이전 저축성 보험 카드 납입건은 계속 카드납입이 가능합니다. 

 KB손해보험

보장성 보험만 납입 가능하며, 계속 보험료 납입시 최초 본인인증(LMS, 방문)을 통해 카드정보 등록 후 처리합니다.

 동부화재 

모든 보험상품 납입 가능하며, 영업점 방문 또는 설계사 연락이 필요합니다. 

 AXA손해보험, 에이스보험 , BNP파리바카디프손보, AIG손해보험, 

모든 보험상품 납입 가능하며 별도의 제한 사항은 없습니다.

 농협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

보장성 보험만 납입 가능하며, 별도의 제한 사항은 없습니다.

장기화된 저금리 기조로 수익성 악화가 계속되며 카드 수수료가 부담스러운 생보사들이 카드납입 비중을 줄이고 있다던데, 손보사와 비교해도 제한 범위가 폭이 큰 것 같습니다. 수익성 악화가 손보사에는 없는 것인지 생보사가 꼼수를 보이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생명보험협회 공시를 살펴 보니 국내 25개 생명보험사 가운데 무려 9곳(한화, 교보, 알리안츠, KDB, IBK, 교보라이프, 푸르덴셜, ING, PCA)이 신용카드로 보험료 납부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카드납이 가능한 생보사 중 단 3곳에서만 모든 보험상품에 대해 카드납부가 가능한데 반해, 손보사는 무려 10곳이 모든 보험상품에 대해 카드납입이 가능합니다.

납입 금액과 혜택이 비슷한 상품이라면 생보사 보단 손보사를 손보사 중에서도 카드 납입이 가능한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로 보험료 납부시 좋은 점!

매월 일정금액을 사용하여 실적 달성시 각종 혜택을 즐길 수 있는 카드가 대부분이죠? 비교적 금액이 큰편이 보험료를 카드로 납부하시면, 실적을 맞추기 위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고, 포인트 적립이 많은 신용카드라면 포인트를 차곡차곡 모아 포인트로 보험료나 대출이자 납부 등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실적도 맞추고, 포인트도 쌓고~ 일석이조 꿀~팁!


※ 보험료를 카드로 납부시 한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바로 연말정산 시 보험료로 지불한 금액은 신용카드 사용금액에서 제외됩니다. 보험료를 카드로 납부하셔도 소득공제는 보험료만 적용되는 것이죠.

오늘은 손보사, 생보사에서 절대 알려주지 않는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 방법과 조건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카드 실적 맞추기도 쉽고, 포인트도 쌓을 수 있는 신용카드 납부, 아무런 혜택도 없는 자동이체로 각종 혜택들이 눈 먼 돈이 되지 않도록,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