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카드사에 연락하여 그 즉시 이용정지 신청을 하거나,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빠르게 진행하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하면서 주민등록증 또는 각종 신분증을 분실한 이후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용중인 인터넷 사이트 비번을 찾거나, 휴대폰 개통, 대출 등 신분증을 위조 및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점을 생각한다면 아찔한 상황인 것이죠. 신분증 하나로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알고 계신다면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신분증 역시 분실 사실을 알게된 직후 분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민원24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 신청 방법

오늘은 시청·구청·주민센터 등 관련 기관 방문 없이도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민원포털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다음 [민원안내 > 분야별민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분야별 민원 페이지에서는 5,000여 종의 민원을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별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분야별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민원분야 카테고리에서 [주민생활]을 선택하신 다음 우측의 주민생활 상세분야 리스트에서 [전입전출(20)] 메뉴를 클릭합니다.

전입전출 관련민원 리스트에서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를 위한 수수료는 별도로 없으며 처리기간은 즉시(근무시간 내 3시간) 가능하며, 본인 또는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지만, 민원24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대리인 신청은 불가합니다. 신분증 분실신고 안내 부분을 모두 읽으셨다면 중간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본인 확인 절차가 필요하므로 로그인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분실신고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인증서로 로그인 메뉴를 선택합니다.

본인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민원24 로그인을 완료해주세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 정보 입력 부분입니다. 성명 및 생년월일, 연락처는 회원정보에 있는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주민등록지에 기재된 주소를 입력해주신 후에 신고(철회)내용을 기재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하신다면 [분실신고]에 체크를 해주시고, 분실신고 이후 신분증을 다시 습득하였다면 [분실신고 철회]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신청 내용을 선택하신 후에 분실일(분실철회의 경우 습득일 입력란이 나타납니다.)과 분실신고(철회) 사유를 입력하신 다음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신용카드 신청도 가능하므로 주민등록번호와 발급일자 등이 기재된 신분증 분실시 이를 가벼이 여기시면 안됩니다. 오히려 신용카드 분실 상황보다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