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을 때 연간 1회에 한해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지난 1년동안 스케일링을 받지 않은분이라면 이번 달 6월 30일 이내에 치과를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연간 1회만 적용되는 건강보험 혜택이 매년 1월 1일이 아닌 6월 30일 기준으로 갱신되기 때문인데요. 치과의하쇠에 따르면 2014년 7월부터 만 20세 성인이라면 누구나 1년에 한번씩 스케일링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지만, 기준일이 6월 30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즉, 1년에 한번은 자기부담금 16,000원만 부담하면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지만, 갱신 기간이 이제 한달이 채 남지 않은 셈이므로 이번 이시기를 놓치면 또 다시 내년 7월이 지나서야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6월 한달 동안 스케일링을 받는 사람은 내년 2018년 7월 이전에 다시 한번 건강보험 혜택을 받으며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 치은염과 치주질환으로 치과를 찾는 국민이 연간 1,300만명이 넘어섰으며, 스케일링을 받으면 칫솔질로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 치석까지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스케일링을 받으면 치료를 필요로하는 치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빠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치과 치료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니 이번 달 내에 가까운 치과를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간에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고 잇몸이 내려가는 부작용이 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 이와 잇몸 사이에 있던 치석이 제거되므로 치석이 자리잡고 있던 공간이 마치 잇몸이 내려간 것 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스케일링을 받으면 항상 피가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는 평소 치석이 많고 잇몸이 부어있던 분들이 항상 염증 사태를 지속하게 되는데, 스케일링을 하며 이러한 염증 부위의 잇몸일 건드리면 쉽게 피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치석이 제거되고 염증이 사라지게 되면, 결과적으로 잇몸에서 피가 나지 않는 건강한 잇몸을 가지는 것이죠.

또 다른 부작용으로는 스케일링 후 이가 자주 시리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증상 역시 스케일링을 평소 수년 간 하지 않은 분들이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가 치석으로 덮여있어 평소 온도 자극에 무감각해진 치아가, 이를 덮고 있고 있던 치석이 제거되며 정상적인 감각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 보통 일정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린 감각이 사라지게 되지만, 계속 치아가 시리다면 센소다인과 같은 시린 이 전용 치약을 사용하시면 점차 시린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즉, 스케일링으로 인해 발생되는 소위 부작용들은 스케일링으로 인한 부작용이 아닌 평소 자주 스케일링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인 것입니다.

6월 30일 이전, 이번 달이 지나기 전에 꼭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는 스케일링 하신 후 건강한 조금 더 저렴한 비용으로 치아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잇몸과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6개월에 한 번씩 받을 것을 권하고 있으며, 치석이 많이 생기는 사람의 경우 3개월마다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하죠? 평소 치아관리에 관심이 없거나, 치과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3개월에 한번, 6개월에 한번은 아니더라도 1년에 한번(6월 30일 기준)은 스케일링을 받은 후 건강한 치아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물론 치아 흔들림이 심한 사람이나, 치주낭이 깊고 잇몸 출혈이 과다한 사람, 치석이 심하거나 삼출몰이 다량 존재하는 사람등 기타 전신 질환자는 스케일링을 받기 앞서 관련 치료를 받은 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스케일링을 받으셨다면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몇가지 지켜야 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스케일링 직후에는 치아와 잇몸이 평상시보다 많이 민감해져있는 상태가 됩니다. 때문에 잇몸이나 치아게 자극을 줄 수 있는 맵고 짠 음식은 될수 있는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케일링 후 피가 많이 나시는 분들이라면 입안에 고이는 피를 침처럼 뱉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를 직접 뱉기 보다는 삼키는 것이 회복에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가 고인것을 뱉기 위해 구강내 압력을 높히면 오히려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스케일링 직후에는 치아와 잇몸이 매우 민감해진 상태이므로 자극을 줄 수 있는 술과 담배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술과 담배를 할 경우 잇몸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회복 속도 역시 느려질 수 있으니 최소 일주일은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