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모바일 속도 테스트



애널리틱스 + 구글 모바일 속도 테스트 도구 활용

스마트폰, 태브릿 등 모바일기기가 대중화 되며 많은 사람들이 PC를 이용하기 보단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손쉽게 검색할 수 있어 모바일을 이용해 많은 정보를 얻고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있어 모바일 마케팅 시장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흔히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리타켓팅 및 이용고객의 상품별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했다면, 현재는 다양한 마켓에서 데이터를 축적하여 성과를 측정하는 등 그 분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블로그 역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접속자의 위치, 나이, 성별, 접속경로, 체류 시간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지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블로그 방문자의 접속기기를 살펴보면 데스크톱, 모바일 사용 비율이 50:50이거나 오히려 모바일을 이용한 접속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과 잠자리 들기 전인 자정에 모바일 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이제는 데스크톱이 중요하지만 모바일 시장도 중요하다에서 데스크톱은 버려도 좋으니 모바일을 놓치지 말자라는 인식에 변화까지 생기고 있습니다. 물론 이에대한 반박도 상당하고, 여전히 데스크톱을 이용한 접속 비율도 높은 편이긴 합니다.

많은 인터넷 관련 기업들이 모바일 환경 최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에 따른 상당한 투자도 하고 있지만, 개인이 운영중인 수익형 블로그, 소호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는 모바일 최적화를 위한 투자를 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이 운영중인 블로그는 모바일 최적화를 포기해야할까요? 구글이 제공하는 모바일 속도 테스트 도구를 이용하여 블로그에 대하여 얼마나 모바일에 최적화가 이루어져있는지 테스트하고, 최적화가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어, 이를 이용해 모바일 최적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블로그 모바일 접속 최전화 진단

https://testmysite.withgoogle.com/intl/ko-kr

구글을 이용한 모바일 최적화 역시 세부적인 부분은 별도로 구글의 컨설팅을 받아야 하지만, 이미지 최적화나 서버 응답시간 단축, 브라우저 캐싱 활용 등의 큰 카테고리 범주에 대한 가이드를 받기엔 부족함이 없습니다.

구글 모바일 테스트 도구 사이트에 접속한 후 운영중인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블로그 컨텐츠 양에 따라 분석 결과가 도출되는 시간이 다르지만, 대략 20~30초 정도 소요되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전산쟁이 블로그의 경우 모바일 '3G' 속도에서 로드되는 시간은 7초로 양호한 편이지만, 이로인해 예상 방문자 손실률이 26%에 달할 것이란 예상 결과치가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사이트 로딩 속도가 느려지면 방문자 이탈이 발생하는 건 당연한 것이겠죠. 다음 단계 결과값을 확인하기 위해 우측 하단의 [비교 결과 보기]를 클릭합니다.


 전산쟁이 블로그에서 재테크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지만, '금융' 업종에서의 성능 비교가 왜 이루어졌는지 의문입니다. 아무튼 금융권 업종에서 상위권인 사이트와 비교하여 속도가 느린 것으로 확인됩니다.

아주 좋음 3초, 우수함 4초~5초, 양호함 7초, 저조함은 8초 이상 소요되었을 경우 입니다. 전산쟁이 블로그는 양호함 끝에 걸쳐져 있네요. 모바일 최적화가 시급해 보입니다. ^^

 다음 단계로 넘어와 현재 측정된 사이트의 속도를 높이기 위한 최적화를 수행했을 경우 ~3초 가량 단축될 수 있다고 합니다. 최적화는 그럼 어떻게 하냐구요? 하단의 [무료 보고서 받기] 버튼을 클릭하여 세부 결과 보고서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세부 결과를 받기 위해 메일 수신에 대한 동의 및 메일 주소를 입력한 뒤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고서는 1시간 이내에 받을 수 있다는 친절한 메시지를 [닫기] 클릭 후 닫아주세요. 실제로 보고서를 받기까지 1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구글 모바일 속도 테스트 결과 레포트를 이메일로 수신했습니다.


 메일로 받은 테스트 결과를 열어보면 블로그 로딩시간 7초로 양호, 손실 방문자 수 예상치 26%, 권장사항을 적용하면 로딩 시간을 최대 3초로 단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이트 속도 개선을 위한 항목별 상태 아이콘을 살펴보면 개설 필요, 개선 고려, 문제 없음으로 나뉘어집니다. 먼저 개선 필요 상태인 브라우저  캐싱 활용은 자주 사용되는 이미지 등을 로컬 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저장하여 네트워크 지연을 줄여주는 것으로 많은 사이트들이 이런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선 고려 판정을 받은 '이미지 압축' 부분을 해결하고 싶다면 항목 바로 아래의 '이미지를 최적화하여 페이지 로드 시간을 줄이는 방법 보기'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구글 모바일 속도 테스트 도구에서는 단순히 "이게 문제야"만 지적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른 개선 방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안타깝게도 영어로만 개선 사항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마 데스크탑용 이미지를 리사이즈 형태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지적으로 보여집니다. 영어 울렁증이 있더라도 천천히 살펴보시면 적용까지 별다른 무리가 없을것으로 보여지네요.

13,501 Bytes에서 4,654 Bytes 2배 이상 이미지 압축이 되어 확실히 사이트 로딩 속도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시장의 발달로 인해 블로그 운영 시 더 이상 모바일 최적화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운영중인 홈페이지, 블로그의 모바일 속도 테스트를 통해 모바일 최적화 및 속도 개선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