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놓치셨나요?

Microsoft에서 윈도우 7, 윈도우 8 & 8.1 정품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2016년 7월 31일까지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를 출시할 때 마다 늘 그래왔던 할인행사 정도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기존 사용자들에게 아무런 조건 없이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한 것은 상당히 파격적인 행보였습니다.

또한 무료 업그레이드는 정품 라이선스 사용자뿐만 아니라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에게도 제공 되었다고 하니,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파격적인 이벤트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죠. 물론 불법 사용자들이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되더라도 정품 사용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보안 위험이 높은 불법 소프트웨어인 것은 변함이 없는 것이죠.

윈도우 소프트웨어 판매로 수익을 얻는 회사에서 이런 정책을 내 놓은 것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윈도우 버전이 업그레이드 될 때 마다 초기 호환성, 버그 등 많은 문제가 있었던 것을 많은분들은 이미 여러차례 경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Microsoft 사에서 윈도우 10 보급을 늘리기 위해 이러한 이벤트를 진행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역시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 7, 윈도우 8.1) 운영체제에 대해서 만족하고, 굳이 잠재적 불안 요소를 안고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나라는 생각에 무료임에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지 않고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10 출시가 2년이 지난 현재, 무료 업그레이드를 왜 하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기존에 사용중이던 윈도우 키로 이전 버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공식적인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종료되어 더 이상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다?


다행히 Microsoft에서는 일반 사용자들의 업그레이드 기간이 만료된 이후에도 여전히 다른 이름으로 무상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로 보조 기술을 사용하는 고객을 위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입니다. 보조 기술 사용자들을 위한 무료 업그레이드 역시 2017년 12월 31일까지 한정된 기간동안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것이지만, 왜 이렇게 파격적인 행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바로 Microsoft사에서 추진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일환으로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품이든, 불법이든 운영체제가 있어야 하고, 최신 버전의 윈도우일수록 호환성은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겠죠. 결국 사용자 입장에서는 무료로 최신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어 좋으니 그저 고마운 마음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방법

▼ 현재 사용중인 운영체제는 Windows 7 Ultimate K 버전으로 정품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미국 Microsoft사의 보조 기술 사용자 고객을 위한 업그레이드 페이지 화면입니다.

보조 기술 사용자들을 위한 무상 업그레이드는 2017년 12월 31일만료된다는 메시지가 보이시죠?

https://www.microsoft.com/en-us/accessibility/windows10upgrade


아래 이미지는 한국 Microsoft 사의 무료 업그레이드 페이지이구요. 영문판과 달리 한국 MS 사이트에서는 별도로 업그레이드 종료일에 대한 안내가 없습니다. 페이지 하단의 질문과 대답에서도 업그레이드 확장 제공 기간이 언제 종료되나요? 라는 질의에 보조 기술을 사용하는 고객을 위한 업그레이드 제공 종료일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답변만 있을뿐이죠. 

그러나 한국 MS에서만 독자적으로 종료일을 연장하진 않을 것 같고, 조만간 올해 종료된다는 공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윈도우 7, 8, 8.1 사용자라면 미리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accessibility/windows10upgrade 사이트 접속 후 업그레이드를 진행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하단의 [지금 업그레이드 >] 버튼을 눌러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도우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 아직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결정을 하지 못하셨다면, 먼저 무료 업그레이드를 받은 후 다시 기존에 사용중이던 윈도우 버전으로 돌아가 사용하셔도 됩니다. 업그레이드 받은 라이선스 키로 윈도우 7, 8, 8.1 역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운영체제로 사용하시다가 우니도우 10이 필요할 때 업그레이드하여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다운로드 받은 Windows10Upgrade.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Windows 10 업데이트 도우미 창 입니다. 법적 고지 사항을 확인 후 [수락]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윈도우 10 설치를 위한 호환성 테스트를 진행 후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는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CPU, 메모리, 디스크 공간을 확인하며,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디스크에 최소 8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다음] 버튼을 선택하여 주세요.


 윈도우 10을 다운로드하는 중입니다. 사용중인 인터넷 환경에 따라 소요 시간이 달라지며 KT 기가 인터넷 기준으로 대략 20분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다운로드 받는 동안 [최소화] 버튼을 누른 후 다른 작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운로드 후 업그레이드를 시작할 시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에 저장된 파일들은 그대로 보관이 됩니다. 별도로 백업 및 복구를 진행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합니다.

▼ 윈도우 다운로드 및 업그레이드가 모두 완료되면 PC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자동으로 30분 이내에 다시 시작하게 되고, 원하는 시간에 다시 시작하고 싶다면 [나중에 다시 시작] 버튼을 바로 다시 시작하고 싶다면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윈도우 10 업데이트 도우미가 업데이트를 완료하기 위해 장치를 다시 부탕합니다. [닫기] 버튼 선택.


 윈도우 업데이트를 위한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끝내기]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컴퓨터가 다시 시작한 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할 때와 마찬가지로 '업데이트 작업'이 시작됩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계정 정보 그대로 윈도우 10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장치의 개인 정보 설정 선택 부분입니다. 필요한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 하시거나, 기본으로 선택된 사항들을 그대로 두시고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누르신 후 설정 변경이 필요할 경우 윈도우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윈도우 10의 새 앱에 대한 안내입니다. [다음]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사용자가 설정한 사항을 적용하는 단계입니다. 시간이 다소 소요되더라도 PC의 전원을 끄지 말고 기다려주세요.


 윈도우 10 업그레이드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운영체제에서 사용중이던 파일은 모두 정상적으로 보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버전을 다시 한번 확인해볼까요? 기존에 사용중이던 Windows 7 Ultimate K 버전에서 Windows 10 Pro 버전으로 변경이 완료되었습니다. 하단을 보시면 정품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 없이 정품 인증을 받았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더라도 이전 버전의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키를 이용하여 윈도우 7, 8.1에서도 정품 사용이 가능한 것이죠. 물론 언제든지 윈도우 10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 Microsoft 사의 무료 업그레이드 페이지에서는 공식적인 업그레이드 종료일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미국과 마찬가지로 올해 안에 종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정품 사용자라면 향후 기존 OS 업데이트 제공 종료를 대비하여 미리 업그레이드를 받은 후 현재 사용중인 버전의 윈도우를 계속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