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워드클라우드 이미지 어떻게 만들까?

해외 웹 사이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워드 클라우드 이미지를 아시나요?

문서의 키워드나 주제, 개념 등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 단어를 시각적으로 꾸미는 기법으로, 많이 언급되면 될수록 단어를 크게 표현해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이미지입니다. 주로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는 빅데이터를 분석할 때 데이터의 특징을 한 눈에 알기 쉽게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 word cloud 혹은 cloud image로 검색해보시면 수 많은 워드클라우드 이미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워드클라우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적절하게 사용할 수도 있지만, 블로그 or PPT 등을 작성할 때 본인이 원하는 주제, 키워드로만 워드클라우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면 더 좋겠죠?

오늘은 무료로 워드클라우드를 작성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워드클라우드 생성기

www.wordcloud.kr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워드클라우드 생성기를 이용하여 원하는 키워드, 주제로 클라우드 이미지를 만들어 볼텐데요. 본 포스팅 로고에 사용된 이미지 역시 이곳에서 만든 것으로 블로그뿐만 아니라 PPT 작성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워드클라우드 사이트 접속 후 글자색, 폰트, 배경색, 마스크, 크기, 단어수, 키워드, 텍스트 등을 입력 후 워드클라우드를 생성하시면 됩니다. 

글자색은 Rainbow, Accent, Spring, Summer, Winter, Ocean, Hot, Cool 등 다양한 색상으로 꾸밀 수 있으며, 폰트 역시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사이트 답게 기본적인 나눔고딕, 고양체, 호국체, 이순신돋움체, 나눔손글씨 등 여러 종류의 폰트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무료 폰트가 있다면 사이트 제작자 메일로 요청하면, 사이트에 반영시킬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마스크 종류가 아직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인데, 이 부분 역시 앞으로 추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워드클라우드 배경색 지정 및 마스크(단어 구름 모양), 이미지 크기, 최대 단어수, 키워드, 텍스트를 입력 후 [워드클라우드 만들기] 버튼 선택 시 워드 클라우드 생성이 완료됩니다. 특히 이미지 크기는 직접 입력하실 수도 있고, Facebook, Naver, Instagram, Twitter, Youtube 등에 맞는 이미지 크기를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단어수는 최소 20개부터 최대 2,000개까지 입력하실 수 있으며, 키워드로 입력한 글자 3개는 클라우드 이미지에 크게 나타나며, 텍스트 역시 자주 나오는 단어는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 단어 선택 및 입력의 귀차니즘으로 인하여 전산쟁이 블로그에 사용된 태그를 조합하여 생성해보겠습니다.


 전산쟁이 블로그에서 복사한 태그 단어들을 이용하여 워드 클라우드 이미지를 만들어볼까요?

글자색, 폰트, 배경색, 마스크, 이미지 크기, 단어수 선택 후 워드클라우드 이미지의 중심(큰 글자)이 될 키워드 3가지를 입력합니다. 전산쟁이 블로그 주제와 비슷하게 [부동산, 애드센스, 블로그] 입력 후 복사해둔 태그 글자들을 텍스트에 넣어 줍니다.

[워드클라우드 만들기] 버튼 클릭

워드클라우드 이미지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키워드로 입력한 '블로그, 애드센스, 부동산' 단어가 가장 크게, 즉 돋보이게 표현 됩니다.

임의로 입력한 키워드 3가지 외에 큰 글자로 나타나는 것은 '텍스트'에 입력된 단어 중 자주나오는 단어가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공무원, 크롬, 온라인, 발급, 방법, 공공기관 등이 크게 나타났습니다. 즉, 앞에 나열한 단어가 자주 등장(입력)한 단어겠죠?


 네모 이미지뿐만 아니라 하트, 원, 마름모, 화살표, 숫자 등 다양한 모양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부분에서 원하는 모양의 마스크를 선택하신 후 '워드클라우드 만들기' 클릭 시 미리 보기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트 모양의 마스크 선택 시 아래와 같이 하트 모양에 맞게 단어들이 재배치 되어 표현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변경한 것이구요. 아쉬운 점은 해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워드클라우드 마스크와 달리 선택할 수 있는 모양이 조금 부족한 모습입니다.


 원하는 모양의 이미지 모양, 키워드 등 선택이 끝났다면 하단의 '워드클라우드 만들기' 버튼 옆의 [저장&공유] 버튼 선택 시 생성된 워드클라우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완성되어 다운로드 받은 워드클라우드 이미지입니다. 워드클라우드를 이용해 생성한 이미지를 블로그 로고나 PPT 자료에 삽입하는 등 다양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 블로그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본인이 작성한 글들의 '태그'를 모아 워드클라우드를 생성해보시면, 그동안 작성한 글의 키워드 분석 역시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사용하기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하실 수 있겠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