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Chrome) 자동 업데이트 차단

구글 크롬을 사용해야하는 이유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멀티로 개별 웹 페이지에서 사용중인 모든 브라우저를 다운시키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모든 탭과 플러그인들이 각각 구분된 환경에서 실행되도록 만들어져 다른 한 부분이 문제가 생기더라도 브라우저에 영향이 미치지 않습니다.

여타 브라우저와 달리 속도가 느린 사이트 하나 때문에 다른 탭에서 구동중인 웹 페이지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속도체감이 훨씬 빠르게 느껴집니다.

크롬의 인터페이스 역시 매우 단순하여 우리가 접속한 웹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공간을 차지하는 메뉴나 버튼들이 없습니다. 심지어 크롬 로고조차도 보이지 않죠.

물론 장점이 많은 만큼 단점도 많은데, 구글이 너무 부지런한 탓에 잦은 업데이트로 기존에 사용하던 웹 페이지가 갑자기 접속이 안되거나 (예 : QUIC Protocol로 인해 발생하는 ERR_QUIC_PROTOCOL_ERROR)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거나 크롬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에서 너무 많은 메모리를 차지하는 등 장점이 많은 한편 단점도 많은 브라우저이기도 합니다.

크롬 배포 초기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했던 것이 바로 ActiveX를 지원하지 않아 금융권, 공공기관 홈페이지 이용 시 정상적인 사용이 어려워 외면을 받곤 했지만, NPAPI 플러그인 지원 이후 크롬에서도 ActiveX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더욱 더 강화된 보안 구성으로 인해 더 이상 NPAPI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아 많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많은분들이 이 부분 때문에 크롬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고, 구 버전을 사용하거나 이미 업데이트를 하신분은 구 버전 설치 파일을 구해 이용하기도 합니다.



구글 업데이트 막을 수 없을까?

내가 사용하는 플러그인을 지원 중단한다면..

크롬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진행되는 탓에 추후 보안 강화를 이유로 현재 사용중인 플러그인 등을 차단하게 된다면 불편함을 넘어 브라우저 변경을 고민해봐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크롬 자동 업데이트를 차단하시면 됩니다.


실행창에서 services.msc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서비스에서 구글 업데이트 관련 항목을 [사용안함]으로 변경합니다.


▶ 또 다른 방법으로는 실행창에서 msconfig 입력 후 시스템 구성 창을 실행합니다.


▶ 시스템 구성 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탭을 선택 후 [작업 관리자 열기]를 눌러주세요.

※ 윈도우 버전에 따라 다르지만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 커서를 옮긴 후 우측 버튼 클릭 > 작업 관리자(K)를 선택하셔도 동일하게 작업 관리자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또한 Ctrl + Alt + Del 후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 작업 관리자 - 서비스 탭 선택,  gupdaterm, gupdate(구글 업데이트 서비스) 항목을 찾아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후 [중지]를 눌러주세요.

※ 항목이 많아 찾기 힘들다면 리스트에서 아무 항목이나 선택 후 키보드 [g] 버튼을 누르시면 g로 시작하는 항목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 2개의 구글 업데이트 서비스 항목을 사용 중지하시면 상태 열에 '중지됨'이라고 확인이 됩니다.


▶ 서비스를 모두 사용안함으로 변경하셨다면 작업 스케줄러를 중지하셔야 합니다.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를 클릭하여 관리창을 띄워주세요.


컴퓨터 관리 > 시스템 도구 > 작업 스케줄러 선택 후 현재 실행 중인 작업 목록에서 GoogleUpdateTaskMachineUA를 더블 클릭합니다.

※ 참고로 최신 버전의 크롬을 사용하지 않아 보안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할 수 없으며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 같은 방법으로 GoogleUpdateTaskMachineCore를 사용 중단을 해주셔야 합니다.


▶ 구글 업데이트 작업 스케줄 항목 우측의 '선택한 항목'에서 [사용 안 함]을 선택합니다. 구글 업데이트 관련 스케줄 2개 모두 같은 방식으로 사용 안함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 사용 안 함 선택 후 리스트에서 2개의 작업 모두 '사용 안 함'으로 변경되었다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구글 크롬 업데이트를 차단하기 위한 설정은 모두 마쳤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