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 안쳐질 때, 10초면 해결 가능?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각종 문제들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그 중에서도 아무런 이유 없이 한/영 변환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한영키를 아무리 눌러봐도 한글 입력이 되지 않고, 컴퓨터를 재시작해봐도 영문 입력만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정확히 알수 없지만 해결 방법은 늘 있겠죠?

오늘은 한글이 안쳐질때 절대 당황하지 않고, 단 몇초만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메모장 한글 입력 후 붙여넣기? No! No!

간혹 인터넷 주소에 한/영 전환 후 복사 & 붙여넣기를 하거나, 메모장에서 한글 입력 후 붙여넣기를 대처법으로 알려주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임시 대처법이며, 항상 된다는 보장이 없는 대처법입니다.

요즘은 인터넷 검색창들이 많이 똑똑해져서, 아래와 같이 영문으로 입력을 해도 한글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것이죠.


1. 한/영 전환 버튼 사용

이 방법 역시 임시 대처법이긴 하나 가장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작업표시줄 우측의 알림 영역에 한/영 전환 버튼이 있습니다.  [A]로 되어 있으면 '영어 입력 모드', [가]로 표시되어 있다면 '한국어 입력 모드'입니다.

한번 누를 때 마다 [A] ↔ [가] 모양으로 서로 전환되며 한글/영문 입력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2. ctfmon.exe 실행

ctfmon.exe 파일은 Alternative User Input Services로 카보드, 음성, 손으로 작성한 글 등의 여러가지 텍스트 입력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세스이며, 한/영 전환이 되지 않는 이유도 바로 이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거나 비정상 종료되었을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 + R] 단축키로 실행창을 연 후 [ctfmon or ctfmon.exe]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ctfmon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며 한/영 전환이 정상적으로 될것입니다.

간혹 단발성 문제로 한/영 전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컴퓨터 재시작 이후에도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일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 방법 역시 매번 컴퓨터 실행 후 반복적으로 해줘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컴퓨터 실행을 할 때마다 한/영 전환을(ctfmon.exe) 자동으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없을까요? 시작프로그램에 해당 서비스를 자동으로 시작하도록 등록한다면, 매번 ctfmon 프로세스를 실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ctfmon 프로세스를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려면 실행파일 위치를 알아야 할텐데요. 운영체제마다 파일 위치가 다르므로, 간편하게 파일 위치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 내 컴퓨터 or 파일탐색기를 실행한 후 검색창에 'ctfmon'으로 검색합니다.

▼ 검색 결과를 보시면 ctfmon.exe 파일이 다수의 위치에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OS 32bit, 64bit에 해당하는 프로세스가 각각 별도의 위치에 존재하고 있으므로,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는 위치를 찾으시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를 통해 검색하다 보면 시간이 꽤 오래 소요됨을 알 수 있습니다. 내 디스크 내에 있는 모든 파일들을 검색해보는 탓이겠죠? 조금 더 간편하고 빠르게 찾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찾아보세요. (참고로 본 캡처는 윈도우 8.1 기반입니다)

▼ [윈도우 + S] 단축키를 누르시면 우측에서 검색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ctfmon.exe 검색 시 곧 바로 결과값이 나타납니다.

▼ 검색된 ctfmon.exe 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시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시면 일회성 실행이 되겠죠? 처음 살펴본 '실행창'에서 입력하는 것과 동일한 대처 법이 됩니다. 여기서는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기위해  파일 위치 열기를 선택하겠습니다.

▼ 파일 위치 열기로 검색된 ctfmon.exe가 위치한 폴더가 나타나게 됩니다.

▼ 이제 해당 파일을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복사하여 붙여 넣기만 하면 되는데, 윈도우 기본 설정을 별도로 건드리지 않았다면 중요 폴더 및 파일들은 숨긴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 폴더 역시 숨김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C: 드라이브에 OS가 설치되어있다면 C:\Users\USER_NAME\ (내PC > Windows8 > 사용자 > 사용자명)로 이동하여도 시작프로그램 폴더가 위치한 'AppData'가 보이지 않습니다. 상단의 경로명에 임의로 AppData를 입력하시거나, 파일탐색창의 [보기] 메뉴를 선택하신 다음 '숨긴 항목'을 체크해주시면 숨겨져있던 파일 or 폴더를 보실 수 있습니다.

C:\Users\USER_NAME\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 파일 위치를 확인하셨다면 'ctfmon.exe' 파일을 복사하여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붙여넣기 합니다.

컴퓨터 재부팅 때 마다 한/영 문제를 일으켰다면, 위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매번 한/영 전환을 위해 번거로운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