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일상 생활 중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SNS에 업로드 하거나, 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이용해 공유하기도 하는데, 이때 용량이 너무 커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용량 제한 때문에 파일 업로드나 공유를 할 경우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이런 문제를 한방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분이라면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드라마, 영화 등을 다운로드 받아 출퇴근 시간에 감상한다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기기의 제한된 저장공간 탓에 다운로드 받은 동영상 원본 파일을 저장할 경우 몇편 저장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카카오인코더를 이용하여 동영상, 음원 파일 등 포맷을 변화하고 해상도 등을 조절하여 인코딩 하신다면 원본 파일의 반도 안되는 용량으로 모바일 기기에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인코더 다운로드 및 설치

▼ 네이버 검색창에 '카카오인코더' 검색 시 아래와 같이 네이버 자료실을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카카오인코더를 클릭하시거나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자료실로 이동하세요.


▼ 카카오인코더는 프리웨어로 구매 없이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 카카오인코더(cacaoencoder_setup.exe) 팝업창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습니다.


▼ 내려받은 설치 파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카카오인코더 인코딩 이렇게 쉬웠어?


카카오인코더 이용하여 포맷 변환하기

▼ 카카오인코더 실행 후 상단을 보시면 '사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1. 변환할 파일들 추가 → 2. 변환설정/기기설정 선택 → 3. 설정값 변경 → 4.인코딩 시작 클릭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동영상 인코딩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① 파일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인코딩 할 동영상/음원을 선택합니다. 카카오인코더에서 인코딩 된 파일은 '내문서-CacaoEncoder' 폴더에 저장되게 되는데, 저장폴더를 변경하고 싶다면 폴더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될 곳의 경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제 카카오인코더 프로그램의 사용법 단계에 따라 인코딩을 진행해보겠습니다.


▼ 1. 변환할 파일들 추가

① 파일 추가 버튼 선택 후 원본 동영상을 선택하신 후 열기(O)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2. 변환설정/기기설정

파일 추가 시 리스트에 원본 파일의 재생 시간, 해상도, 비디오 포맷, 오디오 포맷, 자막 여부가 표시되어집니다.

하단의 '원본 파일 정보'와 '생성될 정보' 부분에서 현재 원본 파일의 비디오, 오디오 포맷과 함께 변환될 파일의 비디오 및 오디오 포맷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의 [변환설정/기기설정] 리스트에서 변환하고 싶은 포맷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MP4 확장자로 동영상 변환을 시작해보겠습니다. MP4 포맷에서도 코덱 종류 별로 동영상 용량, 화질 차이가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 저장을 위해 'MP4 모바일용 (mpeg4+aac) 속도빠름' 을 선택해보겠습니다.


3. 설정값 변경

변환설정/기기설정에서 포맷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변환값 설정'을 통해 세부 내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령 비디오 코덱 및 비트레이트, 비디오 크기를 임의로 가로×세로 조절할 수 있으며, 자막이 있는 동영상일 경우 동영상 자체에 자막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해당 옵션들이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르겠다면 기본 설정 그대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변환값 설정 후 하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 4. 인코딩 시작 클릭

이제 선택한 포맷으로 인코딩을 시작해보겠습니다.

① 변환설정/기기설정에서 MP4 모바일용 선택 → ② 생성될 정보 부분을 통해 비디오 포맷 (mpeg4), 해상도(원본×원본), 프레임(원본 fps) 등 변환값 설정에서 기본 설정을 적용했기 때문에 원본과 해상도나 프레임 부분은 변화가 없습니다.

설정된 값으로 인코딩을 시작하기 전 미리 인코딩 될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코딩에 소요되는 시간은 원본 동영상의 용량 및 포맷, 전환될 영상의 포맷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인코딩 될 영상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 고마운 기능이 있습니다. ③ 테스트 버튼 클릭 시 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으며, 영상 확인 후 변환 시작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코딩이 시작됩니다.

▼ 먼저 테스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테스트 버튼 클릭 후 ① 태스트 인코딩 시간을 입력  ② 동영상 변환 완료 메시지  ③ 테스트 동영상 클릭하여 확인 순으로 진행합니다.


▼ 테스트로 인코딩된 영상을 실행하여 해상도 및 자막이 잘 입혀졌는지 확인합니다.


 테스트를 무사히 마치셨다면, 원본 파일을 인코딩을 진행해봅니다.

파일 리스트의 '진행(%)' or 변환설정/기기설정 하단의 '현재, 전체, 남은시간'을 이용하여 인코딩에 소요되는 시간 및 현재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인코더를 이용하여 영상의 '로고'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보시면 영상을 만든 게시자의 '워터마크'가 삽입된 영상을 간혹 보실 수 있는데, 카카오인코더를 이용하여 로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버튼 클릭 후 하단의 로고 삽입 옵션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SNS에 동영상을 업로드 할때 용량 제한에 걸리거나, 모바일 기기에 동영상을 저장하여 감상하고 싶은데, 원본 파일의 용량이 부담스럽다면 인코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은 용량의 동영상을 생성하여 업로드 및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영상에 별도의 음원만 추출하거나, 아이패드,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PS4 등 다양한 기기에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며, 동영상 복구 등을 지원하여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카카오인코더를 이용하여 동영상 포맷을 변환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