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성 문자 메시지 혹은 메일을 받았을 때 홍보 페이지 접속을 유도하며 웹 주소(URL)를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광고 제공 이용 동의를 하지 않았음에도 보내오는 스팸성 광고뿐만 아니라 현재 본인이 이용중인 업체의, 본인의 동의를 받은 공식적인 광고, 홍보, 이벤트 문자에서도 이런 사이트 주소를 첨부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회사에서 마케팅 목적으로 홍보물, SMS, 메일 등에서 웹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http://goo.gl/AbCDe 와 같은 생소한 주소를 한번쯤은 보신적이 있다면, 이 주소가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URL Shortener'를 이용하여 짧게 변환한 주소입니다.

긴 주소를 짧게 요약하는 서비스는 별도의 요금이 있는 것도 아니며, 특정 회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개인이 운영중인 블로그 주소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개인 사업자 역시 긴 주소를 짧게 변환하여 홍보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제공하는 URL Shortener, 긴 주소를 짧게 줄이고 접속 통계로도 활용


티스토리를 이용중인 전산쟁이 블로그와 같이 URL 형식을 숫자가 아닌 문자로 이용하고 있다면, 포스트 주소는 작성한 글의 제목에 따라 문자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ldcc.tistory.com/entry/임대차계약-집주인……증명서'로 매우 긴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가령 위 포스트 주소를 공유한다고 가정한다면 해당 URL을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한다면 아래와 같이 한글로 된 주소는 더욱 길어지게 됩니다. 보기에도 지저분해보이겠죠?

http://ldcc.tistory.com/entry/%ED%95%B4%EC%99%B8-%EC%9C%A0%EC%8B%AC-%EB%84%A3%EA%B3%A0-%EB%82%B4-%ED%9C%B4%EB%8C%80%ED%8F%B0-%EB%B2%88%ED%98%B8%EB%A1%9C-%EC%A0%84%ED%99%94-%EB%B0%9B%EB%8A%94-%EA%BF%80%ED%8C%81

너무 길어지는 URL 주소를 짧게 줄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해당 주소를 통해 접속하는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통계 정보로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긴 URL 주소를 짧게 Goo.gl (Google URL Shortener)

https://goo.gl

위 주소를 입력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의 계정이 필요하며, 이미 가입이 되어 있다면 로그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Simplify your links 부분의 변환하고자 하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신 후 [SHORTEN URL]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소 변환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goo.gl/Y8Ktkn'로 변환된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주소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주소가 복사가 되며, 하단의 'See analytics data'는 해당 주소로 접속한 통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소 복사를 하셨다면 하단의 [DONE]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이 사라지게 됩니다.

변환된 주소는 리스트를 통해서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Original URL과 함께 생선된 날짜, 변환된 주소, 클릭 수, 기타 설정 메뉴 등이 있으며, 이곳에서도 변환된 주소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설정 메뉴를 클릭해보시면 'Analytics Data', QR Code', 'Hide URL'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Analytics Data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통계 정보로서 활용 가치가 떨어질 수 있지만, 별도로 생성한 주소를 통해 얼마나 많은 분들이 유입이 되었는지 등에 대한 통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성된 단축 URL 주소 우측의 설정 버튼을 누른 후 [Analytics Data] 버튼을 클릭해 봅니다.

원본 URL이 아닌 요약된 URL을 통해서만 접속한 통계 정보로 활용할 수 있고, 단촐하지만 접속 국가, 브라우저, 플랫폼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요약된 주소뿐만 아니라 해당 주소로 접속할 수 있는 QR Code 생성 기능도 있습니다. 설정 메뉴를 통해 [QR Code]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생성이 되는데, 테스트 역시 QR 코드를 이용하여 접속도 가능했습니다.

QR 코드 생성 참 쉽죠?

긴 주소를 단축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QR Code까지 생성이 가능한 Goo.gl의 URL Shortener 기능을 잘 활용하시면, 긴 URL 대신 깔끔한 주소 및 QR 코드를 이용하여 좋은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