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스티커 메모 사라지다?

윈도우 정품 7, 8.1 정품 사용자(보조 기술 사용자)들을 위한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전산쟁이 역시 업무용 노트북으로 윈도우 8.1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윈도우 초기 버전의 경우 버그도 많고, 사용중인 업무용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도 있을지 모르는 탓에 업그레이드를 미루다가 얼마전 업그레이드를 단행했습니다.

업그레이드 후 우려와 달리 사용중이던 윈도우 8.1 버전과 큰 차이가 없고, 8 및 8.1 버전에서 사라졌던 윈도우 시작키도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업무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던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이 사라진 것입니다. 별도로 백업 없이 진행한 업그레이드라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메모 내용들을 찾을 길이 없어 당황했지만, 다행히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다른 이름으로 변경만 되었습니다.


윈도우10에서 스티커 메모 사용법,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10, Sticky Notes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이후 8.1 이전 버전에서 잘 사용하던 스티커 메모 아이콘이 사라졌습니다. 어디로 간 것일까요?


▼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른 후 '스티커 메모'로 검색해봐도 검색 결과가 없다고 나타납니다. 윈도우10에서는 스티커 메모 아이쓰니??


 Microsoft 공식 웹사이트에서 검색해본 결과 Sticky Notes로 프로그램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지난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Windows Ink 기능에 여러가지 기능들이 변경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스티커 메모라고 합니다. 윈도우10 사용자들에게 별도로 공지를 하지 않은 탓에 국내뿐 아니라 해외 포럼에서도 많은 문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스티커 메모를 실행하기 위해 ① 윈도우 시작 버튼 > ② sticky notes 입력 > ③ Sticky Notes 앱을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 하도록 합니다. 

▼ 프로그램 실행 시 다행히도 기존에 작성했던 스티커 메모 내용들이 보여집니다. 앞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또 어떻게 변경될지 모르는 일이니, 안전하게 스티커 메모를 저장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 Sticky Notes 설정(...) 부분을 보시면 응용 프로그램 사용 통계 보내기를 켜고/끌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순히 통계 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겠지만, 굳이 필요 없다면 [끔]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 키 + R] 버튼을 누른 후 실행창에서 [%HomePath%\AppData\Roaming\Microsoft\Sticky Notes]를 입력하신 후 Enter 키 혹은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실행창에서 입력 시 아래와 같이 Sticky Notes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Stickynotes.snt] 파일을 별도로 백업(저장)해 두시면 다른 컴퓨터에서 스티커 메모 내용을 불러오고 싶거나, 운영체제 문제로 새로 설치하더라도 스티커 내용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Sticky Notes(스티커 메모) 사용법 및 백업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