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버스정보 (Desktop, Mobile) 마을버스 위치, 도착시간 지원

경기도에서 마을버스정보 통합 시스템 구축으로 시내버스, 시외버스, 공항버스에 이어 내가 타고 싶은 마을버스의 현재위치와 정류소 도착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동안 경기도내 마을버스는 시내·시외버스와 달리 실시간 운행정보가 일부 정류소에 설치된 전광판을 통해서만 제공되어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특히 서울이나 인천 등 수도권내 연계 버스도 상호 정보 연계 및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여 행정구역에 따른 서비스 불가 등의 불편함 없이 언제 어디서나 운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해졌습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마을버스만 운행하는 노선도 있지만, 실시간 운행정보나 정류소 도착 시간을 알 수 없어 배차 시간이 긴 노선임에도 미리 정류소에 나가서 하염 없이 기다려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이제는 정류소 예상 도착 시간에 맞춰 외출할 수 있어 많은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버스정보는 홈페이지(www.gbis.go.kr), ARS(1688-8031)을 통해서 이용하실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여 모바일로도 운행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버스정보 모바일 앱

마을버스 운행중인 도내 21개 시군 총 751개 노선 확인 가능

먼저 이동중 외부에서 편리하게 이용가능한 모바일 앱 사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안드로이드는 플레이 스토어, 애플은 앱 스토어에서 [경기버스정보]로 검색하여 앱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앱을 통해서 주변정류소, 노선번호, 버스정류소, 길찾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경기버스정보 앱 처음 실행 시 위치정보 활용동의가 필요합니다. 모든 항목에 대해 동의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신 뒤 [정류소 검색]을 통해 버스 실시간 운행 정보 및 도착 시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앱 메인화면에서 [주변정류소] or [버스정류소]를 선택하신 후 검색하고자하는 위치를 검색하여 선택한 뒤 지도에 나타난 정류소 위치가 맞다면 해당 정류소명을 선택합니다.

주변 지리를 잘 모를 때 버스 정류소를 찾은 뒤 노선 검색을 하고 싶다면 주변정류소를 선택하시고, 이동하실 노선의 버스번호 혹은 정류소 위치를 알고 있다면 버스정류소를 선택하신 뒤 찾아보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 검색된 정류소를 선택하시면 해당 정류소에 운행중인 노선(버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류소가 시내, 시외만 운행하거나 마을버스만 운행할 수 있으니 지도를 보고 주변 정류소를 선택하여 노선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침 제가 선택한 정류소(정자역 07786)는 마을버스만 운행하는 곳입니다. 109번과 109-1번 마을버스가 운행하는 곳으로 해당 버스번호를 선택하면 현재 버스 위치 및 정류소 도착 예상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정류소(정자역 07624)를 선택했더니 직행좌석형 시외 버스만 검색이 됩니다.

이렇듯 정류소 위치에 따라 버스 운행 노선이 다르니, 지도에서 주변 정류소를 검색해보시거나 [길찾기] 서비스를 이용해 출발지 및 도착지를 설정하여 찾아보는 것이 빠를 수 있습니다.

▼ 아래는 길찾기 결과 화면입니다. 경기버스정보 앱 메인화면에서 [길찾기] 메뉴 선택 후 출발지, 도착지를 설정하시면 해당 노선에서 추천경로, 직행경로, 환승경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앱을 이용하실 경우 환경설정에서 출퇴근 모드로 변경 시 원하는 출·퇴근 시간대 설정 후 업데이트 주기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빠른 업데이트를 원하신다면 출퇴근 모드로 변경 후 업데이트 주기를 단축시켜 보다 정확한 버스 위치 정보 및 도착 시간을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경기버스정보 홈페이지

마을버스 노선 세부정보 확인은 홈페이지가 편리

외부에서 실시간 버스운행 정보 및 정류소 도착 시간을 확인하기에는 스마트폰 앱이 편리합니다. 그러나 보다 자세한 노선정보를 확인하거나, 미리 이동하실 곳의 주변 정류소 버스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보다 편리합니다.


▼ 경기버스정보 홈페이지에서 원하시는 노선번호, 정류소명, 정류소번호를 한번에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이 제공됩니다. 또한 버스노선정보, 노선경유정보, 정류소정보 등을 다운로드 받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지역간 노선검색도 메인 화면에서 제공하고 있어 빠르게 원하시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이번에 새롭게 구축된 마을버스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상단 메뉴 [노선현황] > [마을버스]를 선택합니다.


▼ 마을버스 노선현황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시군을 선택한 뒤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해당 시군에서 운행중인 마을버스 노선도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고 기점/종점 및 상행/하행의 첫차와 막차시간 출퇴근배차 및 평일/주말배차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을버스 번호를 눌러보면 지도화면과 함께 노선도 및 정류소 위치가 표시됩니다.


▼ 지도 좌측에는 해당 버스의 기점/종점 및 첫차/막차, 배차간격, 현재 운행중인 버스대수, 상행/하행별 정류소 및 버스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특정 정류소를 선택하시면 버스 도착 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정류소 선택 시 내가 선택한 버스가 운행하는 정류소에 도착하는 다른 버스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버스정보(시내
·시외·마을버스)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앱을 통한 버스 실시간 운행정보 확인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한 길찾기 기능이 있지만, 경기버스정보를 이용하실 경우 새롭게 추가된 마을버스 정보를 이용해 보다 정밀한 경로 선택(소요시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