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본격적인 추위가 계속되며 옷차림이 두꺼워지기 시작했고, 쌀쌀해진 날씨 탓에 가정에서는 보일러를 가동하는 가구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가장 걱정되는 것이 바로 난방비! 난방비 걱정 없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방법은 없을까요?

부쩍 추워진 날씨 때문에 난방비 걱정으로 한숨짓고 있을 여러분들을 위해 오늘은 올 겨울은 무턱대고 보일러 온도만 높이는 스튜핏 말고, 난방비 절감과 함께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는 그뤠잇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실내 온도는 적정 온도 유지

겨울이면 보일러 온도는 높게 유지한 채 반바지와, 반팔티를 입고 있진 않나요? 겨울철 건강한 실내 온도는 18도에서 21도가 알맞습니다. 실내 온도를 너무 높게 설정하면 외출 시 급격한 온도 차로 인해 신체 적응력이 떨어지게 되고, 난방비 역시 올라가기 때문에 항상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온도를 1도만 낮춰도 7%의 난방비가 절약되고, 3도를 낮추면 난방비를 무려 2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사실~ 슈퍼 그뤠잇한 살림꾼이라면 모를 리 없겠죠? 평소 감기나 호흡기 질환을 자주 경험해서 겨울철이면 보일러 온도를 높게 설정한다면, 오히려 실내외 온도 격차를 줄여보는 건 어떨까요? 적정 온도를 지킬수록 겨울철 흔히 걸리는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좋답니다.


<이나영도 입는데...>


2. 체감온도를 높여주는 내복 착용하기

난방비 절약을 위해서는 체온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에서 보일러 온도를 올려주는 것보다 따뜻한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내복을 입으면 보온 효과가 좋아 체감온도가 무려 3도 정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어렸을 때 거부감 없이 입었던 내복이 점차 나이를 들수록 착용하기가 부담스러워집니다. 


그러나 내복을 착용함으로 인해 신체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피부 수분을 지킬 수 있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을 위해서라도 겨울철 내복 착용은 필수입니다! 에너지 절감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니 올해는 내복을 입고 건강한 겨울도 보내고, 자연보호 실천도 해보는 건 어떨까요?



3. 커튼, 러그 등으로 열 손실 줄이기

단독주택이나 오래된 아파트인 탓에 창문과 벽 사이로 외풍이 심해 열 손실이 크다구요? 특히 유리로 된 창문은 열 전도율이 높아 외부 온도가 낮아지면 실내 열 에너지의 손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커튼을 달아주면 실내의 열이 유리창을 통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외부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중커튼은 외풍을 막아주고 따뜻한 공기층을 만들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창문에는 커튼을, 바닥에는 러그카펫을 깔아두면 온도를 2~3도가량 높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잔열을 보존할 수 있어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보일러 관리로 그뤠잇한 절약

겨울철 아무리 보일러 온도를 높여도 실내가 따뜻하지 않다면 보일러 순환계통 문제로 보일러 내부와 배관을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보일러 내부에서 나오는 플라스틱 가루나 녹물들이 순환 펌프와 배관 라인을 막아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보일러 배관을 청소하지 않으면 이런 이물질들이 쌓여 온수의 흐름을 막아 난방 효과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보일러 내부 청소는 1년에 두 번, 배관 청소는 2~3년에 한 번 정도 하시면 난방 효율도 높아지고, 따라서 난방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외출할 때 보일러 가동을 중지하는데, 장기간 집을 비울 때를 제외하곤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 모드로 변경하거나 온도를 약간 낮춰놓고 외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를 끈 상태에서 가열하면 에너지가 더 많이 소모되기 때문이죠.



5. 온수는 적정 온도로, 사용한 수도꼭지는 냉수로!

온수는 적정 온도로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소 온도는 높게 설정하면 계속 가열시켜 에너지를 장비하게 되니 45~50℃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온수를 사용한 후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으로 되어 있을 경우 사용하고 있지 않아도 보일러가 조금씩 가동되어 불필요한 난방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수도꼭지는 사용한 후 그냥 닫기만 하시죠? 온수를 사용한 후 항상 수도꼭지를 냉수 쪽으로 돌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6. 가습기로 난방비 절약을?

겨울철 건조한 날씨 탓에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건조한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만들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 알고 있었지만, 가습기가 난방비 절약이 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습기에서 나오는 수분 입자가 습도를 높여 공기 순환이 빨라지고 방 안의 따뜻한 공기도 더 빨리 순환되어 실내를 더욱 빨리 따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정에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실내에 널어두면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7. 이제는 국민 단열재가 되버린 에어캡 활용

몇 년 전부터 겨울철 가정마다 필수품이 되어버린 에어캡을 활용하여 실내 온도를 지킬 수 있습니다. 

일명 뽁뽁이로 알려진 에어캡은 깨지기 쉬운 물건을 포장할 때 사용하던 것으로, 창문 유리창에 부착하게 되면 열전도율이 높은 유리창의 내·외, 즉 에어캡에 들어 있는 공기가 단열층을 형성해 차가운 실외 공기와 따뜻한 실내 공기를 접촉하지 못하도록 해 보온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포장재로 치부되던 에어캡이 과거와 달리 단열 에어캡, 창문 뽁뽁이라는 이름의 보편적인 단열재로 변신한 것이죠.



오늘은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대비하여 난방비 절약 꿀팁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별로 대단한 방법도 아니며, 거창하지도 않은 것들을 활용해 난방비도 줄이고, 건강한 실내 생활을 할 수 있다니 정말 슈퍼 울트 그뤠잇한 방법이 아닐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