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대중화로 금융권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도 인터넷 뱅킹, 스마트폰 뱅킹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2017년 9월부터 시행된 종이통장 발급 중단이 의미하는 것은 더는 사람들이 현금 이체 등 간단한 업무를 보기 위해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증권사 서비스 역시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증권사를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릴 때 어머니 손을 잡고 증권사에 방문하여 주식현황판을 확인한 기억이 있지만, 현재는 주식 등락을 확인하기 위해 증권사를 방문하지 않듯, 은행, 증권사 등 인터넷을 이용한 금융권 서비스 이용이 일반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은행, 증권 등 업무를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만 하지만, 인증서는 1년이라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 활동을 하는 국민의 130%에 달하는 인구가 공인인증서를 이용하고 있다니,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갱신 혹은 재발급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반드시 해야 할 숙제와도 같습니다.

은행 공인인증서는 연말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고, 이체 등 잦은 이용으로 인증서 유효기간을 지나치는 경우가 드물지만, 증권사 공인인증서는 매일 주식 동향을 살피지 않는 이상 가끔 접속하는 탓에 인증서 기간 만료를 모르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평소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갱신만 해보셨던 분이라면 재발급이 다소 생소할 수 있겠죠?

오늘은 깜박 잊고 공인인증서 만료 30일 전 사용 기간 갱신을 하지 않았을 경우 재발급받는 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증권 공인인증서 재발급

보통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분이라면 국내 주식은 키움증권 등 거래 수수료가 낮은 곳을 택하고, 해외 주식, 선물 등에 투자할 때에는 미래에셋대우증권을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미래에셋대우증권이 그 동안 달러 스프레드가 4원으로 가장 낮았기 때문에 많이 이용 되었지만, 정확히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으나 스프레드가 10원으로 변경되어 매수·매도에 대한 환전 부담감이 커졌습니다. 해외 주식·선물 거래 없이 달러로 환전하여 보유하고 있다가 달러 강세 시 원화로 환전만 해도 수익이 날 수 있어 많은분들이 달러 투자용으로 이용하기도 했던 곳이죠.


 검색 포탈 사이트에서 '미래에셋대우'로 검색하여 해당 사이트의 [공인인증센터]에 접속합니다.


 공인인증/OTP 메뉴의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유효기간 만료 30일 전 인증서 갱신, 타기관에서 이미 갱신 or 재발급 받은 인증서를 등록하고 싶다면 동일 페이지에서 해당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위해 약관동의를 해주세요. [전체 동의함]에 체크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래에셋대우증권에 계좌 개설 시 발급 받은 이용자ID, 주민등록번호 or 아이핀,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자서명법 시행규칙 제13조의 2에 근거하여 공인인증서 온라인 신원확인에 대한 동의를 해주신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재발급을 위해서는 추가인증서비스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인증 방법에는 휴대폰 인증, ARS 인증, 1회용 비밀번호, 해외출국자정보조회 중 택일 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간편한 휴대폰 인증서비스 이용 시 SMS 인증 약관 동의 후 본인이 사용중인 통신사 선택 및 SMS 인증 번호를 받기 위한 휴대폰 번호 입력 후 [인증요청] 버튼을 누르시면 번호가 SMS로 발송됩니다. 발송된 숫자 6자리 인증번호 입력란에 입력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ARS 인증서비스는 등록된 휴대폰 번호로 음성 전화 수신 후 안내되는 숫자 2자리를 누르는 것이며 다소 번거롭습니다. 1회용 비밀번호는 영업점에서 발급 받아야 하므로 제외, 해외출국자정보조회는 국외 출국자에게 해당되는 사항이므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지막으로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인증코드를 입력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발급 받을 공인인증서를 저장 할 이동식매체를 선택합니다. 사용중인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할 수도 있지만 보안에 좋지 않으므로 반드시 이동식매체에 저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재발급 받은 공인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는 10자 이상 30자 이하로 숫자, 영문자, 특수문자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까지 모두 마치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된 것입니다.

발급 받은 인증서를 이용하여 증권사 홈페이지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 후 마치도록 합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 절차 역시 갱신에 비해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갱신이 가장 간편하고 빠르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아무 날짜에 갱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만료기간 30일 전 부터 갱신이 가능하므로 증권사 서비스 이용 횟수가 잦지 않다면 달력에 표시 혹은 스마트폰 알림에 등록한 후 만료 직전 갱신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가격대에 도달한 시점, 공인인증서 만료로 인해 정작 거래를 성사하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라도 공인인증서 갱신 확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연말정산을 앞두고 있는만큼 본인이 사용하는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확인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