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주택 거래시 순수 본인 자본금으로만 구매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일입니다. 서민, 중산층의 경우 내집마련을 위해 담보 대출은 필수일텐데요, 담보대출을 받기 전 대출금리비교는 필수입니다. 은행별로 금리가 모두 다르고 적용 조건들도 다르기 때문인데요, 가장 먼저 알아보셔야 할 곳이 주거래 은행입니다. 

우리가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이유가 대출이 필요할 때 낮은 금리와 많은 대출금을 받기 위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중은행 중 나에게 맞는 은행을 찾아 저렴한 대출 금리과 내 소득을 고려한 대출 규모 설계를 해야 부담도 적고 대출에 대한 리스크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을 이용하기전에 담보대출금리비교를 하신 이후 이용하시는 게 조금 더 저렴하고, 대출금 상황에 대한 절세효과와 재테크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보통 주택 거래시 2~30년 정도 대출 상관 기간을 설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금리가 저렴한 상품은 반드시 필수적입니다. 대출 실행 전 시중은행 별로 금리를 비교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취급은행에 따라 금리의 변동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금리도 낮고 주거래은행이라면 금상 첨화겠죠.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표입니다.

만기는 20년 이상이고 신용등급에 따른 금리현황표인데요, 아래 금리비교표를 통해서 확인해보시면 현재 가장 저렴한 금리는 SC은행입니다. 신용등급별 금리가 안내되며 1~2등급일 경우 스탠다드차타트은행은 대출금리 2.56% 입니다. 공시년월로 검색가능하며 엑셀출력으로도 저장이 가능하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평균금리는 만기 10년이상인 분할상환방식 전체적인 평균금리를 매기는 형태입니다. 기준금리는 가장 기초적인 금리이며 CB등급은 신용등급평가 회사에 의한 등급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반영되어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조금 더 저렴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담보대출금리비교를 꼭 해보신 후 필요한 자금 마련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파트의 경우 지역별로 시세의 기준이 거의 명확하게 나와있고, 빌리, 단독주택과 달리 비교적 시세 산출이 용이하여 매매가격의 7~80% 수준의 담보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1~4등급은 금리에 대해 큰 차이는 없지만 등급별 0.1%~0.5%의 금리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주거래은행이 좋은 점은 우대금리 혜택이나, 기타 부가거래 조건을 충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별도의 예금, 적금, 신용카드 사용 등의 부가거래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담보대출금리비교는 금리비교 및 대출인 중개를 하는 사이트가 여러 곳이 있습니다. 위 비교표의 경우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의 가계대출금리 비교공시 정보이며 이는 은행별 가계대출금리 현황을 개략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참고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같은 은행이라도 지점별 대출중개인별로 금리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은행별 담보대출금리비교 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전국은행엽합회 이용하기.

전국은행엽합회 : http://www.kfb.or.kr


▲ 은행엽합회 접속 > 1. 은행업무정보 > 2. 가계대출금리

▲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비교표

▲ 은행엽합회 접속 > 1. 은행업무정보 > 3. 은행대출상담사 정보검색


많은 금리 비교 사이트에서 중개인을 연결시켜 주기도 하는데요, 해당 중개인이 명의를 도용한 대출사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대출상담사 정보검색"을 통해 정식으로 등록된 중개인인지 또 해당 중개인이 맞는지에 대한 사진과 실제 얼굴 대조까지 가능합니다. 만일을 대비하여 항상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야겠죠.


2. 모네타 담보대출 Finder 이용하기.

모네타 : http://loan.moneta.co.kr/secu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전국은행연합회 비교금리표와 달리 모네타에서는 우리은행이 금리 연 2.44~2.73%으로 제일 저렴합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렸듯 같은 은행이라도 지점과 대출상담사에 따라 금리가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같은 은행이라도 금리가 다르면 어떻게 대출을 받아야 할지 고민되시죠? 가장 저렴한 비교사이트 2~3곳을 정해서 중개인에게 대출비교 의뢰를 하는 것입니다. 중개인이 금리를 제시하면 그 중 가장 좋은 금리 및 혜택을 선택하시면 되는것이죠.


▲ 모네타 접속 > 대출 > 담보대출Finder


▲ 모네타 접속 > 대출 > 담보대출Finder > 상품정보


▲ 모네타 접속 > 대출 > 담보대출Finder > 상품정보


▲ 특정 아파트를 선택해서 상품 검색하기


특정 지역, 단지, 평형대를 선택하여 검색하면 앞서 단순 금리 비교했던 것과는 달리 해당 아파트의 시세를 교려한 담보인정비율, 금액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은행연합회, 모네타 이외에도 수많은 금리 비교 사이트가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도 서브 메뉴로 대출 금리 및 금액에 대해서도 안내가 되어지며 중개인을 통해 비교 분석 의뢰가 가능합니다. 단순히 내가 열심히 발품 팔아 얻는 정보도 좋겠지만 이렇게 알아서 가장 좋은 금리를 비교하여 제시해주니 참 좋은 세상이죠?

아파트담보대출금리 비교표를 살펴 보신 후 우대 항목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미리 체크하여 꼭 꼼꼼한 비교를 통해 대출을 받으시길 바라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