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크림 품질비교 시험


최근 건강한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얼굴뿐만 아니라 피부에 대해 전반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화장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보습기능을 갖는 기초 화장품은 피부관리에 있어 기본적인 제품으로 전체 화장품 생산중 56.8%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용하는 화장품의 한 달간 사용 횟수에 대한 조사에서 핸드크림의 월 평균 사용빈도가 여성이 72.1회로 핸드크림을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용변을 보는 등 손을 씻어야 하는 상황이 많다 보니 그때 그때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탓에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손 전용 화장품인 핸드크림은 소비자가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임에도 객관적인 품질 비교 정보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한국소비자원에서 이번에 핸드크림 품질시험 결과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옛말중에 물건을 고를 때 잘 모르면 비싼 것을 사면 중간은 간다고 했던가요? 고가의 외산 제품을 사용하면 합리적인 가격의 국내산 핸드크림에 비해 보습력과 사용감 등 결과가 더 좋은지 보고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핸드크림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 중 소비자 설문조사에서 구입 경험이 가장 많은 상위 9개 브랜드를 선정하여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9개의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 보습을 광고있는 9개 제품을 선정했는데요. '프로텍터, 고농축, 트리트먼트' 등을 제품명과 광고에 사용한 제품은 제외했으며 용기 형태는 대상 브랜드에서 공통으로 판매되고 있는 튜브 형태로 탄력, 자외선차단 등의 기능성이 포함되지 않은 크림제형으로 제한했습니다.

시험 및 평가 항목

먼저 핸드크림의 가장 중요한 보습성능은 핸드크림 사용 후 2시간 뒤 피부 표면의 수분 증가량을 피부수분측정기로 측정하여 평가하였습니다. 보습성능과 더불어 사용감도 매우 중요할텐데요. 발림성, 촉촉함, 유분감, 끈적임 등 다각적으로 시험 및 평가를 진행한 것으로 앞으로 핸드크림 제품을 선정함에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듯 합니다.

사용만족도 - 제품을 사용한 후 만족도를 평가

발림성 - 피부에 저항 없이 제품이 고르게 퍼져 발라지는 정도를 평가

촉촉함 - 피부에 느껴지는 제품의 촉촉한 정도를 평가

유분감 - 피부에 느껴지는 제품의 유분감 정도를 평가

끈적임 - 피부에 도포한 후 손등과 손가락에 느껴지는 끈적임 정도를 평가


마지막으로 피부에 사용하는 제품인만큼 안전성 역시 빠질 수 없겠죠.
살균, 보존제 17개 성분과 중금속 5개 성분 등 제품의 유해 물질이 있는지도 시험 평가를 하였다고 합니다.


보습성능

보승성능은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하게 나타남.


보습성능은 전 제품, 사용 후 피부의 수분량은 모두 증가하였으며 그 중 3개 제품의 보습성능은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 뉴트로지나(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 니베아(퓨어 앤 내추럴 핸드크림), 더 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역시 추운 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의 보습성능은 좋은 것 같습니다. 뉴트로지나와 니베아의 경우 워낙 유명한 제품이라 예상은 했지만, 더 페이스샵 제품이 눈에 띄네요~


사용감

제품 간 사용 만족도 차이 있고, 발림성, 촉촉함, 유분감, 끈적임 등 제품 특징 달라


① 사용만족도

시험대상자가 핸드크림 9개를 모두 발라 본 뒤 사용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2개 제품이 3.9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사용만족도는 개인에 따라 편차가 있고, 만족도 역시 주관적인 사항이라 절대적인 결과 값은 아니지만, 더페이스샵 브랜드가 보습성능에 이어 만족도도 높다고 하니, 저 역시 한번 사용해보고 싶네요.


② 발림성

피부에 저항 없이 고르게 퍼져 발라지는 정도를 평가한 결과로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발림성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0점 이상)

※ 뉴트로지나(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③ 촉촉함

피부로 느껴지는 제품의 촉촉한 정도를 평가한 결과로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촉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5점~4.0점 이상)

※ 뉴트로지나(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 니베아(퓨어 앤 내추럴 핸드크림),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미샤(리얼 모이스트 24핸드크림 아르간오일)


④ 유분감

제품 사용 시 피부로 느껴지는 제품의 유분감 정도를 평가한 결과입니다. 2개 제품은 유분감이 상대적으로 적었으며(3.0 미만), 1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확인되네요. (3.5점 이상 ~ 4.0점 미만)

유분감 ↓ :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유분감 ↑ : 뉴트로지나(노르웨이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


⑤ 끈적임

제품 사용 후 손등과 손가락 사이에 느껴지는 끈적임 정도를 평가한 결과, 6개 제품은 끈적임이 상대적으로 적게 평가되었습니다. (3.0점 미만)

※ 네이처리퍼블릭(핸드 앤 네이처 쉐어버터 핸드크림),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록시땅(시어버터 핸드크림), 미샤(리얼 모이스트 24 핸드크림 (아르간오일)), 이니스프리(올리브 리얼 모이스처 핸드크림)


안전성

살균, 보존제 17개 성분 및 중금속 5개 성분은 전 제품 관련 기준에 적합함.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함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 2016-74호)

살균, 보존제 17개 성분 시험결과 전 제품 관련 기준에 적합하였으며, 중금속 5개 성분 시험결과 역시 전 제품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는 대략적인 성능 평가 항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핸드크림 구입 전 고민되신다면 여기까지 읽으셨더라도 구매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셨을텐데요. 강 항목 별 세부적인 시험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계속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핸드크림 성능 시험 세부 결과 확인!


보습성능

뉴트로지나(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 니베아(퓨어 앤 내추럴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3개 제품은 보습력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하였습니다.

네이처리퍼블릭(핸드 앤 내추럴 쉐어버터 핸드크림), 미샤(리얼 모이스트 24 핸드크림(아르간오일)) 2개 제품은 보습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보통’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 사용감

사용 만족도 및 발림성은 1점(매우 나쁨) ~ 5점(매우 좋음), 촉촉함, 유분감, 끈적임은 1점(매우 적음) ~ 5점(매우 많음)으로 평가하였으며 20대, 30대, 40대 각 31명씩 총 93명의 여성이 평가하였습니다.
⑴ 사용만족도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등 2개 제품은 사용 만족도가 3.9점으로 상대적으로 가장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니베아(퓨어 앤 내추럴 핸드크림), 스킨푸드(시어버터 퍼퓸드 핸드크림(머스크향)) 등 2개 제품은 사용 만족도가 3.2점으로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평가되었습니다.


⑵ 발림성

뉴트로지나(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등 3개 제품은 발림성이 4.0점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좋게 평가 받았네요.


⑶ 촉촉함

뉴트로지나(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 니베아(퓨어 앤 내추럴 핸드크림),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미샤(리얼 모이스트 24핸드크림(아르간오일)) 등 5개 제품은 촉촉함이 3.5점 이상~4.0점 미만(▨▨▨)으로 상대적으로 촉촉함이 많게 평가되었습니다.

⑷ 유분감

○ 뉴트로지나(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 제품은 유분감이 3.5점 이상 ~ 4.0점 미만(▨▨▨)으로 상대적으로 많게 평가 받았습니다.

○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등 2개 제품은 유분감이 3.0점 미만(▨)으로 상대적으로 적게 평가 받았습니다.

유분감은 상대적인 것으로 많고, 적음에 따라 선택을 달리하시면 좋을 갓 같네요. ^^


⑸ 끈적임

네이처리퍼블릭(핸드 앤 네이처 쉐어버터 핸드크림),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록시땅(시어버터 핸드크림), 미샤(리얼 모이스트 24 핸드크림(아르간오일)), 이니스프리(올리브 리얼 모이스처 핸드크림) 등 6개 제품은 끈적임이 3.0점 미만(▨)으로 상대적으로 적게 평가되었습니다.




㉰ 안전성

⑴ 살균 · 보존제
각 제품에 표시되어 있는 살균‧보존제를 포함하여 총 17개 성분*의 살균‧보존제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 관련기준**에 적합하였습니다.
*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 메칠이소치아졸리논, 트리클로산, 벤질알콜, 페녹시에탄올, 안식향산, 디히드로초산, 클로페네신, 피록톤올아민, 메칠파라벤, 에칠파라벤, 이소프로필파라벤, 프로필파라벤, 이소부틸파라벤, 부틸파라벤, 소르빈산, 살리실산 등 총 17개 살균‧보존제
** 화장품의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16-74호)

○ 17개 성분의 살균‧보존제 중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 메칠이소치아졸리논, 트리클로산 및 메칠파라벤 등 11개 성분은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음.

⑵ 중금속



핸드크림 종합 결과표

핸드크림 중 주변사람들의 칭찬이 자자하던 록시땅의 경우 가격이 꽤 비쌈에도 불구하고 보습성능이나 사용만족도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것이 흥미롭습니다. 핸드크림 보습성능은 뛰어나며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선택하신다면 뉴트로지나, 더페이스샵, 니베아 중 하나를 선택하면 후회 없는 선택이 될듯합니다.

이번 시험 결과를 보며 흥미로웠던 점은 가격이 비싸고, 주변에서 추천하던 제품은 보습성능이 떨어지는데 반해 보습성능이 뛰어난 제품들은 가격 역시 저렴한 것이 참 아이러니 합니다.

핸드크림을 구입 할 예정이라면 모르면 비싼 것이 좋다라는 옛말은 잊는 것이 좋겠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