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는 취업을 위한 사람들 혹은 직장에 재직하고 있지만 일정 자격 조건을 갖춘 사람들에게 일정한 금액을 지원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미 많은분들이 이 제도에 대해 알고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요점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내일배움카드란?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정규직이든 비정규직이든 직장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이 직장인 내일배움카드는 카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 계좌한도는 200만원입니다. 최대 5년간 300만원 한도 내에서 각종 기술자격증(방송, 건설, 언어, 컴퓨터 등) 교육을 시행하는 각종 기관들 중 국비지원사업을 하는 기관을 검색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능력개발훈련카드 발급절차

1. 발급대상 :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로서 아래에 해당하는 자 (근로자카드 신청일자 기준)

우선지원대상기업근로자(중소기업, 정규직)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2조 제1호에 따른 기간제 근로자

「근로기준법」제2조 제1항에 따른 단시간 근로자(주 36시간 미만)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파견근로자

일용근로자(신청일 포함 30일이내 10일 이상)

고용보험 가입 자영업자

이직예정근로자(우선지원대상기업)

이직예정근로자(대규모기업)

무급 휴직 중인 사람(경영상 이유 90일 이상)

3년간 훈련 이력이 없는 근로자(고용보험 가입이력 3년 이상)

육아휴직자

45세 이상 근로자(대규모기업, 정규직)

일학습병행훈련에 참여한 근로자


2. 증빙서류

근로계약서(근로계약 기간(시간)), <사업주(사업장) 도장, 근로자의 성명 및 도장(사인), 주민등록번호 등 기재확인>

‘이직 예정자’ 는 근로계약서 및 해고예고 통지서 (또는 이직예정확인서)

‘무급 휴직, 휴업자’는 휴직원, 노동위원회의 무급휴업 심의, 의결 통보서 등

‘육아휴직자’는 육아휴직확인서

‘일학습병행훈련에 참여한 근로자’는 훈련에 참여한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3. 방문신청

신분증과 근로계약서 및 증빙서류 지참 후 근로자카드 신청서 작성 후 발급 상담

발급 : 고용센터에서 지정확인서 수령 후 지정은행 방문하여 즉시 발급 및 해당 카드사 우편배송 (7 ~10일 이내)

지정은행 : 신한은행, 농협은행

    

4. 지원한도 및 훈련기관

지원한도 : 1년 200만원, 5년간 300만원 / 5년마다 300만원 지원 / 자부담 20~50% (비 정규직 0~50%)

수료기준 : 80%이상 출석 시 수료(10일 이상이고 40시간 이상인 과정은 소정훈련 일수로 출석률 계산, 10일 미만 이거나 40시간 미만의 과정은 소정훈련시간으로 출석률 계산)

패널티 : 미수료 또는 수강포기 1회시 지원한도에서 20만원, 차감 2회 시 30만원 차감, 3회 시 유효기간만료일까지 카드사용 중지 및 카드발급신청 불가 


유효기간 내에 근로자카드를 은행(카드사)에서 해지 처리 시 재발급 불가능! 

물론 직장인 아닌 취업준비생들에게도 취업성공패키지라는 사업도 시행하고 있으니 무엇이든 배울 의지가 있고 취업에 대한 열망만 있다면 고용노동부를 통해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신분증과 근로계약서 및 증빙서류를 지참한 후 근로자카드 신청서 작성 후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또 하나는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1. HRD-Net 홈페이지 > 인근 고용노동지청 검색 > 방문 및 신청

2. HRD-Net 홈페이지 > 내일배움카드 신청 > 동영상 시청 및 신청서 작성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시려면 인근 고용노동지청을 검색하신 후 방문 및 상담을 통해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직접 방문이 어렵다면 온라인 상으로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지금부터 신청 방법 살펴볼게요!

그럼 교육에 대한 열망이 있으신 학구파 직장인을 위한 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 방법 살펴볼까요?

▼ 먼저 HRD-net 직업훈련포털(www.hrd.go.kr)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내일배움카드 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 메뉴 선택 시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안내 창이 뜰텐데요.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실명인증 및 공인인증서 등록 후에 신청이 가능하므로, 아직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으신분은 회원가입 후 실명인증 진행, 회원가입은 되어있지만 실명 인증 및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있지 않다면 아래 순서에 따라 진행하셔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안내를 꼼꼼히 읽어보신 후 로그인 선택 시 아래와 같이 회원유형 별로 로그인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회원가입은 되어 있지만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상황으로 진행해볼게요.

 아이디/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공인인증서등록/변경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등록, 변경 페이지에서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 클릭.

 인증서 유형을 선택하신 후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등록하고자 하시는 공인인증서 선택 후 비밀번호 입력하여 등록해주세요.

 공인인증서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후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 관련 안내말씀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훈련에 참여하기 전 유의 사항을 확인하신 후 창닫기를 클릭합니다.

 근로자카드(내일배움카드) 신청 페이지에서 먼저 근로자 카드 제휴금융기관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 기존에 지방고용노동관서로부터 발급 받은 근로자내일배움카드가 있는 경우 재사용여부를 체크해주세요. 처음 신청하는 경우라면 아니오 선택 후 제휴 금융기관을 선택합니다.

농협카드 선택시 신청인 본인 명의의 농협은행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농협 계좌가 없으시다면 신한카드를 선택해주세요. 이 경우 신청인 본인 명의의 신한, 농협, 국민, 우리, 우체구, SC제일은행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카드 발급을 위해 금융기관에서 전화가 올 수 있으니 스팸으로 오인하지 마시구요.

 다음으로 신청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본인 성명, 영문성명, 주소, 이메일, 휴대폰번호 등을 차례로 입력하신 후 카드신청일 이전 퇴사자 여부에서 해당 사항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퇴사자의 경우 다음 단계 진행중 소속사업장 정보가 조회되더라도 카드신청일 이전 퇴사자 여부를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카드발급 대상 구분입니다. 본인이 재직중이라면 소속사업장명과 기업규모 등을 확인한 후 발급대상자인지 확인 하신 후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업규모에서 우선지원대상기업으로 나타나거나, 아래 발급대상에 해당된다면 신청 가능하겠죠?

 마지막으로 근로 계약서 등 제출 단계입니다. 본인이 재직중인 회사의 근로 계약서 사본을 첨부하시면 되는데, hwp, doc, jpb, zip, pdf 파일만 첨부 가능하며 용량은 5MB 이내로, 파일이 여러개라면 zip 파일로 압축하여 첨부하시면 됩니다.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른 선택적 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를 다 읽은 후 수집에 동의합니다. 체크 박스를 선택하신 뒤 카드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오늘은 직장인들에게 직무능력 향상은 물론 자기개발의 기회까지 제공하는 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설명과 신청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